-
-
이기는 말 - 비즈니스를 승리로 이끄는 최상의 커뮤니케이션 전략
프랭크 런츠 지음, 이진원 옮김 / 해냄 / 2015년 4월
평점 :


전 평소 사람을 사귀는것을 굉장히 좋아하고 그 관계를 이어가는 것을 좋아해요. 사실 어느 누구나 그런 마음이 있고 그런 관계를 만들어 나아가기 위해 노력하고 있을것 같아요. 하지만 제가 좋아하고 노력하는 것과는 다르게 사람과 가까워지고 의사소통을 잘 해나가는것은 절대로 쉬운게 아닌것 같아요. 많은 사람들이 모여있는 곳에 가면 전 대부분 혼자 떨어져 있으면서 그룹에 잘 속하거나 빠르게 친해지지 못해요. 제가 그룹 안에서 잘 어울리지 못하는것에 많은 고민을 해봤고 어떻게 해야 될까 생각해 봤지만 쉽게 해결되지 않는것 같았어요. 물론 저 스스로도 제가 많은 사람들과 만나서 말하는 것에 대해 자신감이 없기도 했구요. 그래서 이기는 말을 배워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또 그런 힘을 길러서 제가 앞으로 해나갈 비즈니스나 제 미래를 바꾸고 싶다는 생각도 했구요. 말하는 것에는 힘이 있고 그 힘을 배운다면 분명 저도 잘 해나갈수 있지 않을까 싶은 생각에 책을 읽기 시작했어요.
책을 읽어 가면서 이기는 말이 알려주려고 하는 것은 그냥 말만이 아니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말을 잘 하기 위해서는 우선 생각이 달라야하고 좋은 말을 하기 위해서는 좋은 생각을 해야하는것 같더라구요. 제가 기대했던 이야기보다 훨씬 깊고 다양한 이야기를 해주고 예시까지 세세하게 나와있었어서 많은것을 배울수 있었어요. 가장 처음에는 인간 중심주의에 관해 이야기할때 미국의 대통령들이 보여줬던 그들의 인간 중심적인 모습이 그들은 단지 앞에서 연설만을 한것이 아니라 그들의 모든 몸짓 그리고 진실된 모든 것을 통하여 모든 사람들에게 가까워 지려고 노력했고 그 노력이 그들의 말을 더더욱 신뢰가 가고 그들이 진심으로 대화하고 있다고 생각하게 되는것 같아요.
패러다임을 파괴하고 어떤것의 최초가 된다는 것에 관하여서도 많은 이야기를 들을수 있었어요. 그냥 어떤 사람과의 대화만을 알려주는것이 아니고 생각하는 방법의 전환을 위해 노력해야한다는것 또한 이미 앞에서부터 많이 들어서 익숙했지만 패러다임의 전환은 저에게는 굉장한 것이었어요. 사실 지금까지 제가 배워온 것들이 모두 제 말이나 행동에 영향을 끼치게 되는것은 당연한거고 또 그 모든것을 새롭게 생각하고 다시 뒤집어서 생각해본다는것은 쉽게 해낼수 있는 일들이 아니었지만 많은 예시들을 읽어나가며 제가 진짜 원하는 제 모습도 생각해보고 아직까지 알던 지식을 벗어나 새로운 생각을 하고 싶다는 생각도 했어요. 그렇게 생각이 바뀌고 제가 바뀌면 이기는 말을 할 수 있을것 같아요.
또 그 외에도 우선순위를 두고 일을 하는것은 어떤것이 가장 중요한지 먼저 알아야한다는 이야기 인것 같았어요. 스스로 무슨말을 하는것이 가장 중요한것인지, 그리고 듣는 사람에 따라 어떠한 이야기를 해야하는 것인지를 생각하고 말해야한다는 것을 배웠어요. 그리고 완벽을 추구해야한다는 것도 다시금 깨달았어요. 사실 사람이니까 말 실수도 할수 있고 잘못된 행동도 할수 있다고 생각했는데 그건 그냥 변명일 뿐이었다고 느꼈어요. 제대로 비즈니스에서 승리하려면 분명 완벽하려고 노력해야하는것 같아요. 어느 누구에게도 인정받을 수 있는 사람이 되어서 완벽을 추구하는 승자가 되어 이기는 말을 사용해 보도록 앞으로는 더욱 신경쓸꺼에요.
혼자 나아가지 않고 여러 사람들과 협동하며 열정적으로 최고의 승자가 되기위해 배우고 노력하고 꾸준히 생각하며 열심히 실천해봐야겠다고 다짐했어요. 근성있게 올바른 방식으로 한걸음씩 나아가서 멋진 비즈니스를 이끌어낼수 있는 사람이 되고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