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을 여는 듣기의 힘 - 말 잘하고 싶은 사람을 위한 듣기 수업
아가와 사와코 지음, 신찬 옮김 / 지니의서재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살아가면서 가장 중요한건 사람이라고 생각해요. 사람과 함께 잘 살아가려면 또 중요한것은 소통이라고 생각하구요. 소통을 잘하고 누군가와 잘 이야기하는 사람이고 싶다는 생각을 항상 하는것 같아요. 가끔은 내가 지금 상황에 맞는 그리고 흐름에 맞는 이야기를 하고 있는건가 싶은 느낌이 들때가 있어요. 사람들이 많은곳에 가면 혼자 둥둥 떠다니는듯한 느낌이 들고 잘 어울리기 힘들기도 하는데 어쩌면 그것은 내가 제대로 소통을 하지 못해서 그런게 아닐까 싶을때가 있더라구요. 물론 혼자서도 뭐든 잘하고 행복하게 살아가고 있지만 그래도 인간인지라 누군가와 함께 하는 시간이 참 큰 영향을 미치는것 같아요. 그래서 올바른 소통을 하고 싶다고 생각했었는데 그러려면 더더욱 잘 듣는것이 중요하다는 생각을 했어요. 누군가의 마음을 여는 듣기는 내가 지금하고 있는 대화와 얼마나 다를까 궁금하기도 하고 배우고 싶기도 하더라구요. 그저 소리를 듣는것이 아닌 잘 듣는법을 배우고 싶어서 이 책에 더욱 관심이 가기 시작했어요.


오랜 시간 인터뷰를 하는 작가님에게도 대화란 대담이란 여전히 어렵고 두근거리는 일이라는 이야기를 들으니 지금 제가 어려워하는것도 어쩌면 당연한게 아닐까 생각이 들며 책을 조금 더 편안하게 읽어내려가게 되었던것 같아요. 적절한 타이밍에 올바른 질문을 하는것이 대화를 잘 이끌어나가는데 얼마나 중요한지 잘 알고 있어요. 하지만 알고 있는것과 실제로 하는것은 천지차이이듯이 내가 잘 듣는 사람인가를 생각해봤을때 조금 아쉬운 부분들이 있는것 같더라구요. 사실 저는 빠르게 해결 방법을 찾아 이야기하려고 하는 사람인데요, 사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스스로도 방법을 알고 있는것 같아요. 사람들은 해결을 바라는게 아니라 누군가 자신의 편에서 이야기를 들어주길 원한다는것을 더욱 알게 된것 같아요. 잘 듣는 사람은 잘 이야기를 이끌어나가는것 같아요.


지금까지 저는 언제나 대화에 내 이야기를 하고 싶었던게 아닌가 싶은 마음이 들었어요. 내 이야기 내가 하는 이야기가 더 중심이 되기를 바랬던것 같아요. 그래서 대화에 아쉬움이 있지 않았을까 싶더라구요. 잘 듣는것은 그 이야기를 궁금해하는것이라는 생각도 들었어요. 진심으로 궁금하고 진심으로 상대와 함께 이야기하며 웃고 위로하고 그렇게 대화를 하고 속도를 맞추고 상대방의 표정을 잘 살펴보고 그렇게 하며 대화해나가다보면 진심이 전해지는것 같아요. 지금까지 많은 사람들과 이렇게 이야기해본적이 많지 않았던것 같은데 하나하나 실천해보려구요.


살아가면서 좋은 사람들과 잘 만나고 지내는것은 모두 제대로 된 대화에서 시작되는것 같아요. 지금부터도 잘 듣는 사람이 되어서 제대로 깊은 대화를 나누며 그럼으로 인해 좋은 이야기들을 나누며 살아가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고 결심도 하게 되었어요. 잘 듣는것이 진정한 대화로 나아가는 첫 발걸음이자 모든것이라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너무 편안하게 좋은 대화법을 제대로 배운것같은 시간이었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