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치 있는 삶 - 무엇을 선택하고 이룰 것인가
미로슬라브 볼프.마태 크러스믄.라이언 매컬널리린츠 지음, 김한슬기 옮김 / 흐름출판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삶에 대한 방향에 대해 많이 고민하고 생각해보는 요즘이다. 나는 어떻게 내 삶을 더 좋은 방향으로 가꾸고 나아갈 수 있을까, 그리고 또 어떤 방향이 옳은 방향일까 고민되지만 아직도 정확하게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 하는지 어떻게 변화해야하는지 잘 모르겠다. 지난 몇년 회사 일이 힘들어지면서 많은 방황의 시간을 겪고 번아웃이 오고 몸도 마음도 모두 힘든 시간을 보냈다. 그렇게 힘든 시간을 보내며 나는 무슨 이유로 이 삶을 살아가고 이 세상에 어떤 가치를 부여하려 태어난걸까 많은 고민을 했었다. 그런데 고민을 거듭해도 항상 답이 없는 문제를 가지고 살아가듯 뭔가 끝없는 고민의 굴레에서 멀어지지 못하고 계속 반복하며 살아가고 있었다. 그래서 내 삶의 가치는 무엇일까를 고민하던 나에게 가치있는 삶은 뭔가 나에게 가이드가 되어주는 책이 되지 않을까 싶었다. 그래서 나 스스로를 더 자세히 알고 내 삶을 잘 들여다보고 그렇게 앞으로 조금씩 나아간다면 너무 좋을것 같았다.


다만 최근 힘든 부분을 많이 극복하려고 노력하고 스스로 잘한 부분을 인정하려고 나 자신을 많이 되돌아 봤다. 나 스스로가 가치있는 사람이라고 스스로 믿고 나 자신을 좋아하고 받아들이는게 중요하다고 생각했다. 내가 나 자신에 대해 깊이있게 고민하며 생각하다 제대로 생각하기 위해서는 알맞은 질문을 해야한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가치 있는 삶을 읽으며 더욱 좋은 질문들을 만날 수 있어서 참 좋았다. 추구할 가치라는건 무엇이고 내 삶에 추구하고 있는것은 무엇일지 깊이 고민해봤다. 어디서부터 내 삶을 고민을 시작해야할지도 생각해볼 수 있었고 나는 무슨 대답을 어떻게 하는가 또 정말 내 답은 나 스스로에게 하고 있는것인지 혹은 나 스스로에게도 솔직하지 못한채로 그렇게 올바른 답을 내지 못하는지 많이 고민해봤다. 내가 생각하는 좋은 삶이란, 내 삶에서 성공은 무엇을 의미하는지 다양하게 고민해봤다. 난 무엇을 남기고 얻으며 살아가고 싶은걸까, 그러려면 어떻게 살아가야 할까 너무 많은 고민들이 생겼지만 즐거운 고민이었다. 나 스스로에게 물어봐주길 바라던 질문들을 하는 시간들이었고 그래서 더 진중하게 답을 생각하게 되었다.


모든 상황이 완벽하지 않으면 시작조차 어려웠던 내가 최근에는 조금 실수해도 완벽하지 않아도, 인생에 70퍼센트만 이루어낸다면 다행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되려 노력하고 있다. 물론 아직도 어려운 부분이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 자신이 하는 과정에 더 집중하려 한다. 아무래도 결과만 중시하며 살아가는 나 자신이 스스로를 몰아붙여 더 어렵게 만들었는데 그래도 지금은 가는 과정도 참 좋고 잘하고 있다고 인정하려고 한다. 삶에는 다양한 일들이 많이 일어나고 언제나 즐겁기만 한것은 아니다. 힘들고 어려운 일이 생기는데 그런일이 생기면 그 상황을 부정하거나 우울해하기보다는 빠르게 해결하려 노력하고 결국은 지나갈 일이라는것을 인지하려 노력한다.


지난 오랜 시간동안 나는 나 자신을 발전시켜보려, 혹은 스스로를 잘 다독이며 다듬어 나가려 노력했다. 매번 성공하는것은 아니지만 조금씩 좋은 길로 올바른길로 걸으려 노력했고 방향을 잘 잡아 나가려고 했던것 같다. 무언가 특별히 이루어낸것은 아니더라도 일상을 소중히 살아가고 나 스스로를 잘 이끌어나가는것 같아서 좋다. 앞으로 이런 긍정적인 방향의 전환을 해나가려 노력해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