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전한 인간 - 인생을 단단하게 살아내는 25가지 지혜
발타자르 그라시안 지음, 강민지 옮김 / 교보문고(단행본)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간이란 어떤 존재인가 그리고 완전하다는것은 무엇일까? 내가 삶을 살아가며 추구하는것은 무엇이고 어떤것들이 모여 나라는 인간을 만들어나가는가 많이 궁금하고 고민하게 되는 요즘이다. 항상 답이 없는 질문을 하는 느낌이 든다. 결국 나는 내가 어떤 인간이고 무엇을 위해 살아가는지 알게 될까? 나에게 있어서 완전한 삶은 그리고 나는 어떤 의미이고 어떻게 만들어나갈까 라는 생각을 끊임없이 하지만 결국 아직도 나약하게 자꾸 주저앉아 답이 떨어지길 기다리듯 알수 없는 곳을 헤메이다 포기하는 느낌이 들 정도이다. 그래서 더욱 완전한 인간은 어떤 인간인지 그리고 나는 내 인생을 어떻게 다져나갈 것인지 궁금해 완전한 인간을 읽고 싶고 배우고 싶어졌다.


철학하면 항상 애매모호하고 어려운것이라는 생각을 많이 했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내가 생각하는 질문들에 답을 하기 위해서는 꼭 알아야하고 생각해봐야하는 부분이라고 느낀다. 나는 그동안 나를 혈액형, MBTI등 간단하고 간략하게 다른 사람들이 이야기하는것에 맞춰 나를 이해하려고 하고 살아왔다. 하지만 그것만으로는 진짜 나를 알 수 없고 그렇게 나 자신을 모르면 결국 나를 단단하게 만들어 나갈 수 없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완전한 사람이지는 않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가까이 가는 나 자신이 되고싶다.


 책을 보며 내 기질과 기량은 무엇인지 처음 생각해봤다. 나의 기질과 기량을 아는것도 중요하지만 내가 잘하는 것은 오직 나만 잘 해낼 수 있고 내가 필요한 것이라는 이야기가 너무 와닿았다. 내가 무언가를 아무리 잘한다해도 모든 일을 다 잘해낼 수는 없고 또 모든일에 어떤 능력이 항상 필요한것은 아니라니, 그렇다면 나는 내 기질과 기량이 톱니바퀴처럼 필요한 곳을 찾아 맞물려야한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더욱 내 기질과 기량을 면밀히 살피고 찾아봐야겠다고 결심하게 되었다. 사람은 결국 하는 말과 행동으로 다른 사람들에게 판단되는데, 나도 가끔 내 말이 참 생각없이 나가는구나 싶기도 하고, 머리로는 수없이 결심했으나 결국 행동으로는 잘 되지 않는 경우도 많이 있었다. 하지만 누구나 쉬운것은 아니라는 이야기에 조금은 나 자신을 천천히 한발자국씩 나아가게 응원해줘야겠다고 생각하게 되었다.


많은 것들을 하며 싫은것도 참고 배우려 하는데 그런 인내심과 지식은 삶에 있어 많이 필요한 부분이고 중요한데 이런 부분을 위해 나는 무엇을 했는가도 생각하는 시간을 가지게 됐다.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도 그리고 내 삶의 시간과의 관계도 어떻게 잘 꾸려나가는지 그리고 나는 나를 위해 어떻게 결정을 하고 감정을 잘 바라보고 조절할 수 있으며 조금 더 넓은 시야로 삶에대한 통찰력을 가질 수 있을까 많이 궁금했는데 좋은 조언들을 많이 들을 수 있어 뭔가 마음이 따뜻해졌다. 그리고 내가 생각햇던 나의 모습을 다시금 많이 생각하고 고민하게 되었다. 완벽하고 완전한 인간이라는것은 어쩌면 존재하지 않을수 있으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는 한발 한발 앞으로 완전한 인간이 되기위해 나아갈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