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금씩 분명히 행복해지는 습관 - 하버드 행복학에서 배우는 성공의 비밀 ‘스파이어’
탈 벤 샤하르 지음, 손영인 옮김 / 좋은생각 / 2023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작년 저는 정말 힘든 시간을 보냈습니다. 매일을 너무 괴롭게 하루하루를 견디는 시간을 보냈었는데 결국 몸이 아픈시점까지 와서 병원도 다니고는 했습니다. 정말 마음이 얼마나 힘든지 몸까지 아프고나서야 제 삶과 내 삶에 무엇이 행복을 줄까 고민하고 생각해보게 되었습니다. 그렇게 고민하고 어려운 시간을 보내던 중 행복해지는 것은 작은것에서 시작한다는것을 깨달았고 앞으로는 조금 더 내 삶에 영향력 있는 더 나를 편안하게 해줄 것들을 알아가며 더욱 행복해지는 방법을 알고 싶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행복이라는것은 지금 당장에라도 느낄 수 있는것인데 저는 너무 제 삶에 쫒겨 제대로 살아내지 못하고 느끼지 못했던것은 아닐까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이제야 말로 더욱 행복해지는 방법을 알고 습관으로 만들고 싶다는 생각이 들어 그런것들을 하나씩 실천해보자는 생각이 들어 이 책을 읽어보게 되었습니다.


지금 나의 현재 상태는 어떠할까? 나의 행복 점수를 확인해보며 지금 나는 어떠하고 앞으로는 어떻게 살아가고 싶은지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행복이란 단 하나의 상황과 조건으로 완성될 수 있는것은 아니지만 그렇다고 인간이 모든것이 완벽한 상황에 언제나 살아갈 수는 없다는것도 잘 알고 있습니다. 모든것이 완벽하길 바라며 불행하다고 생각했던 지난 시간과는 다르게 이제는 하나하나 내가 할 수 있고 나 스스로를 위해 할 수 있는 것을 찾아가며 더욱 좋은 쪽으로 나아가 보려고 하고 있어서 이 책이 주는 각각의 안녕은 참 큰 느낌으로 다가왔습니다. 누군가를 만날때 아무렇지 않게 안녕하세요라고 말했지만 안녕이라는것이 얼마나 따뜻한 말인지 다시 한번 느끼게 되었습니다. 나는 그동안 행복을 무엇이라고 생각했던걸까 고민하게 되었습니다. 그저 먹고싶은것을 먹고 하고싶은 일을 하고 그렇게 사는것일까? 혹은 내가 사고싶은것을 사고 살아가는것일까? 하지만 행복이 단순한 것이 아니라는 것을 이번에 책을 읽으며 제대로 느낄 수 있었어요. 더 행복해지기 위해 나는 조금씩 분명하게 하나씩 해나가야겠다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삶을 성공이 아닌 성장을 목표로 살아야한다는 이야기를 들은적이 있는데 그동안 나는 내 마음의 성장을 잘 이뤄내고 있었는가 혹은 지금은 어떤 성장과정에 있는가 싶은 생각이 들었습니다. 또 마음을 시작으로 내가 그 마음을 그리고 나를 담는 몸은 얼마나 잘 돌보고 있는가하는 생각을 하였습니다. 내 삶에 나를 위한 배움은 무엇인지 그리고 이 배움이 내 삶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자꾸 되돌아보게 되었습니다. 지금 삶에 내 주변에 나를 행복하게 만들어주는 사람들은 누가 있는지 또한 내가 느끼는 감정들은 내 삶을 얼마나 행복하게 만들어주는지 하나하나 알아보며 생각해보고 고민해보며 시간을 보내니 정말 내가 행복해지는데에는 다양한 것들이 복합적인 영향을 끼치고 그로인해 나의 행복이 만들어지는구나 알게 되었습니다. 앞으로도 이렇게 다양한 영향을주는것들에 관심을 쏟으며 살아가야겠다는 결심을 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