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진리가 당신에게 닿기를 - 전 세계를 울린 영혼의 치유자가 전하는 다섯 가지 삶의 지혜
돈 미겔 루이스.돈 호세 루이스.재닛 밀스 지음, 노윤기 옮김 / 페이지2(page2)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라는 사람은 누구일까, 나는 무엇을 위해 이 삶을 살아가는가, 내가 생각하는 나는 과연 진짜 내가 맞을까? 요즘은 인생에 관련하여 깊은 생각들을 하게 되는것 같아요. 그렇게 고민을 하고 깊게 나에 대해 알아가며 결국 내가 살아가는 삶의 길을 찾고 진리를 찾고 싶다는 생각이 들어요. 지금까지 길다면 길고 짧다면 짧은 인생을 살며 매일 매 순간 나 자신이 안정적이지 못하고 불안하다는 생각이 가득한데 그럴때마다 이 불안한 마음을 어찌 할 수 없어서 힘들게 견디는 시간을 보내고는 해요. 결국 나를 만나고 나 자신을 위해 앞으로 나아가는 삶을 살고 싶은데 방법을 잘 모르고 더 어려워지기만 하는것 같다는 느낌도 들어요.


나는 무슨 말을 하며 어떤 생각을 하고 무엇으로 구성하며 내 삶을 이끌어가고 있는가 생각해봤는데 사실 요즘은 굉장히 부정적인 것들로 이루어져 내 삶을 꾸려나가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가장 처음 내가 들은 말은 내 세상이 내가 사용하는 문자로 만들어진다는 것이었어요. 내가 말하는 것들이 나를 만들고 어떤 일이 일어나도 무조건 내 잘못은 아니라는것을 깨닫게 되었어요. 최근 일을 하며 힘든 상황이나 어려운 것들을 만날때마다 모두 다 내가 부족하고 내가 잘 못하는 것이라는 생각을 했는데 모든 것이 다 내탓이라는 생각이 들고 힘들어하기만 했는데 결국 그 어떤것도 개인의 잘못이 아니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또한 다른 사람을 세상을 함부로 추측하고 생각하는것이 아니라 진실을 바라보는 힘이 더 필요하지 않을까 싶더라구요. 결국 나는 내 믿음을 굳건히 가지고 꾸준히 나를 연마하고 갈고 닦아 최선을 다하며 앞으로 나아가다 보면 결국 완전한 삶으로 가까이 다가가지 않을까 싶어서 너무 힘이 될것 같아요.


내가 무슨 진리를 믿고 어떤것을 중점으로 나아가는지 내 인생의 중심을 잘 잡아서 좋은 시간을 보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다른 사람의 말은 온전히 받아들이는 것이 아닌 비판적인 사고를 가지고 받아들이며 그렇다 하더라도 무조건 반대하는것이 아닌 그 사람의 생각은 그 사람의 생각대로 그저 인정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살아가며 내가 지금 이 길에서 얼마나 많이 나 스스로 나를 위해 선택하였는가를 생각해봤을때 어쩌면 나는 부모님이 이끄는대로 혹은 그들의 기대대로 어쩌면 사회에서 인정하는대로 그저 그렇게 흐르듯 나라는 사람을 만들어낸것이 아닐까 싶은 생각도 들었어요. 그렇게 나를 모른채 시간을 보냈던것들을 과감히 정리하고 온전한 나를 마주하며 다른 거짓된 것들을 하나씩 벗겨가며 살아가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렇게 자유롭게 저를 찾고 결국은 행복해 지는 그런 삶을 마주하고 싶어요.


책을 읽으며 열심히 읽었지만 어려운 부분들도 조금 있었던것 같아요. 그런데 처음 시작하는 말에서 느껴졌듯 내가 잘 이해할 수 있다는 믿음이 있다면 그 이야기가 잘 와닿고 이해도 더 잘되는것 같더라구요. 앞으로도 나 자신의 깊은 곳에 믿음을 가지고 내가 더 멋지게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다는 생각으로 더 나아가고 싶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