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노화가 잘못됐습니다 - 의사가 가르쳐주는 시간을 멈추는 식사법
마키타 젠지 지음, 김윤희 옮김 / 더난출판사 / 2022년 1월
평점 :

늙고싶지 않다는건 누구나 가지고 있는 바램일텐데요, 저 역시도 조금 더 젊게 살고 싶다는 생각을 합니다. 뭐 몸도 얼굴도 센스도 모두 나이들지 않고 젊게 살고 싶은 마음인데요. 그래서 열심히 운동도 하려고 하고 몸에 좋은 다양한 약들도 챙겨 먹고 있지만 그것만으로 뭔가 좀 아쉬운 느낌이 들고 좀 더 내 몸을 건강하게 생기있게 만들고 싶다는 욕심이 자꾸 생기더라구요. 올해는 더욱 건강에 관련된 목표를 많이 잡았는데 어떻게 하면 더 효율적으로 할수 있을까 고민하던 차에 이 책을 만나게 되어서 주저없이 너무 읽고 싶다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시간을 멈추는 식사법이라니 당장 알고 싶다는 생각이 들어서 책을 열심히 읽어보고 배워봤어요.
우리는 왜 늙어가는가? 한번도 왜 늙는지 생각해본적이 없었던것 같아요. 어쩌면 당연하게 나이는 들고 몸은 늙는것이 이치라고 생각했으니까요. 그런데 요즘은 유명한 연예인뿐만 아니라 일반 사람들도 어떤 사람은 나이를 가늠할 수 없을 만큼 예쁘고 건강하게 살아가더라구요. 그런걸 보면서 나도 건강하게 예쁘게 살아가고 싶다는 생각이 있었는데 노화의 주범들이 뭔지 그 원인이 무엇인지 먼저 알게 되니까 식습관을 고치는것을 시작으로 많은것이 달라지지 않을까 저절로 기대하게 됐어요.
지금까지 생각도 하지 않았던 조리법이 어떤 영향을 주는지도 알게 되었고 어떤 음식을 먹으면 AGE가 발생해서 노화가 빨리 오는지도 알게 되었는데 제가 너무 좋아하는 음식들이 많아서 좀 놀랐지만 그래도 지금이라도 인지하고 조금씩 줄여가야겠다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각 식품별 가지고 있는 AGE의 함량도 표로 쉽게 알수 있어서 어떤 음식을 더 많이 먹고 어떻게 요리해야하는지 감이 오더라구요. 진짜 깔끔하게 정리된 정보가 가득해서 너무 좋았어요.
증상별 노화를 멈추는 법을 보면서 뭐 이렇게 많은 증상들이 저한테도 체크가 되는지 순간 흠칫 놀랐지만 그래도 이제부터 알아가는거니까 제대로 알고 내 몸이 보내는 신호를 잘 읽어서 어떤 음식을 먹어야하는지도 알게 되었고 그렇다고 너무 극단적으로 식단을 먹어도 좋지 않다는것도 다시금 상기시켜줘서 좋더라구요. 그리고 감기에 걸렸을때는 아무것도 먹지 않는것이 좋다는 이야기를 듣고 충격이었지만 역시 인간의 몸은 위대하다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물만 마셔도 한달을 살 수 있다니 물론 극단적이긴 하지만 몸이 얼마나 대단한 시스템인지 느끼게 됐어요. 먹는 콜라겐이 효과가 없다는 이야기는 좀 슬프더라구요. 열심히 먹었었는데, 하지만 앞으로는 약에 의존하기보다 내 몸을 더 믿고 건강한 음식들로 영양을 보충해야겠다고 생각하고 결심하게 되는 좋은 계기가 되었어요.
중간에 요리법도 나와서 참고해서 이것저것 만들어 먹어보며 더 건강한 식단을 유지해야겠다는 생각도 하게 되었어요. 지금까지 무심결에 먹고 지냈던 것들을 돌아보고 앞으로 어떻게 지내면 좋을까 생각도 많이 했고 마트에가면 몸에 좋다는 식품들을 먼저 집어서 무조건 자주 많이 먹어야겠다고 생각했어요. 그리고 그런 음식들을 제대로 먹는 법을 배웠으니 더욱 효과 좋은 식단이 되겠구나 싶더라구요.
누구나 젊어지고 싶고 늙고싶지 않지만 어쩌면 당연하게 받아들였던 몸의 반응들은 사실은 내가 제대로 알지 못하고 잘 관리해주지 못해 생겨난 반응이라는것을 깨닫게 되어서 너무 좋은 시간이었어요. 이제 늙지 않고 젊고 건강하게 살 날들만 남았네요. 얼른 맛있게 건강하게 음식들 해먹어 봐야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