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이상하게 돈 걱정 없는 사람들의 비밀
혼다 고이치 지음, 이주희 옮김 / 동양북스(동양문고) / 2021년 11월
평점 :

돈이 인생을 살며 얼마나 큰 영향을 주는지 이미 너무 잘 알고 있다. 그동안 나는 돈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살았었던가, 돈을 긍정적으로 바라봤던 적이 얼마나 있는가 생각해보면 최근에 들어서야 조금 편안해지고 있지만 아직도 돈이라하면 뭔가 예민해지고 신경이 많이 쓰인다. 어렸을때 나에게 돈은 아끼고 절약해야하는것이었고 조금 커서는 돈이 있어야 뭐든 할수 있으나 언제나 부족하다는 느낌을 받으며 살아왔다. 그 후에 요즘에 나는 부족하다는 느낌은 없으나 그래도 더 많이 더 풍요롭게 쓸수 있는 사랑이고 싶다는 생각이 든다. 그래서 돈에 대한 내 생각이나 관점을 끊임없이 생각해보지만 아직 뚜렷하게 윤곽이 잡히지 않는 느낌이 든다. 그래서 더욱 이 책을 보며 돈 걱정없이 편안하고 행복하게 살아가는 사람들의 비밀이 알고 싶었다. 어쩌면 그런 비밀을 들음으로 인해 내가 가지고 있던 생각이나 인식을 더욱 뚜렷하게 확인할 수 있을것같다는 기대도 하게 되었다.
어려서부터 돈을 참 좋아해서 쓰기보다는 모으기를 좋아했는데 그럴때 큰 성취감을 느끼고는 했다. 하지만 그렇다고 돈에 여유가 있다고 느끼지는 못했다. 오히려 더 많이 가지고 싶다는 생각을 했었다. 지금 돌아보면 그때 내 나이에 돈이 굉장히 여유있었음에도 불구하고 그렇게 생각하지 못했었다. 그 후로는 돈을 너무 많이 가지고 싶지만 돈을 벌기위해 열심히 살아야한다고 생각했고 그렇게 살아왔다. 지금도 돈을 벌기 위해 열심히 일을 하고 나름 안정적으로 살아가고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불안감을 가지고 있다. 돈은 정말 내 삶의 거의 모든것들을 해결해준다고 볼수 있다. 돈 할아버지가 말하는것처럼 인생에 필요한 대부분의 것들은 돈으로 살수 있다. 책을 읽으며 오랜만에 깊게 돈이란 무엇이고 난 돈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에 대해 생각해보게 되었다.
책을 읽으며 내가 실천해볼수 있는 일들을 해보기로 했다. 돈에 익숙해지고 돈을 더 사랑하는 벙법들을 도전해보고 더욱 돈과 함께 편안한 인생을 살고 싶기 떄문이다. 한번도 돈에 대해 깊게 생각해보고 돈의 흐름이나 돈이 느낄 에너지에 대해 생각해본적 없는데 그런것들을 생각할수 있는 시간이어서 정말 좋았다. 돈을 쓰는것에 대해 불안해하고 불편해했던 마음들을 들여보고 다시 바로잡게 되는 좋은 기회였다. 책을 읽고나서 사야했던 물건들을 사는데 너무 기쁘고 기분이 좋았다. 벌써부터 내가 잘 인지하지 못하고 살았던 것들에 대해 긍정적인 반응으로 변화하는것 같아서 더욱 힘이났다.
지금까지 내가 가지고 누리는것에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노력했고 나도 이것들을 누리기 위해 열심히 살았는가를 느끼며 감탄하고 감동했다. 너무 좋았던 부분은 지금에 더욱 많이 감사하고 내가 가진 풍요를 더욱 깊이 누릴수 있었다는것이다. 그 전에는 내가 가지지 못한 것들만 바라보며 부족을 느꼈다면 지금 내가 가진 이 많은것들을 다시 인지하고 이것들을 가지게된 내 모습과 상황에 너무 감사함이 느껴졌다. 앞으로 내가 가진것에 더욱 긍정적으로 바라보고 돈과 그것이 주는 긍정적인 힘을 믿으며 더욱 열심히 재미있게 지내봐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