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lfer (셀퍼) - 잃어버린 나를 마주하는 111가지 물음표
작은따옴표 지음 / 셀퍼(Selfer) / 2020년 9월
평점 :
품절










나와 함께 30년을 넘게 살았다. 내 삶에서 가장 오랜시간 함께 했고 앞으로도 절대 헤어지지 않을 단 한 사람은 바로 나 자신, 그런 나 자신과 30년을 넘게 살았지만 난 이따금 아니 매우 자주 나는 어떤 사람인지 잘 모르겠을 때가 있다. 때로는 굉장히 따스한 사람같다가도 때로는 너무 차가워 스스로도 소스라치게 놀랄때가 있다. 가끔 나는 나를 하나의 단어로 단정 짓고 싶어한다. 하지만 절대 그렇게 될수 없는게 나 자신이라는 생각이 든다. 혹은 어떤 때에는 나 자신을 다른 사람이 정한 단어로 정의하기도 한다. 너는 참 이기적이야라던가 너는 참 다정해 라던가 그런 이야기를 들으면 내 모든것이 바로 그 단어인듯 나는 한동안 그 이야기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살아간다. 정말 나는 어떤 사람일까? 사회에서 지정하는 직업이 나일까? 혹은 다른 사람에게 보이는 내 겉모습이 나일까? 나 스스로를 마주보며 나에 대해 더 잘 알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렇게 오래 지내왔지만 아직 잘 모르는 나에게 조금 더 따뜻한 시선으로 다양한 내가 하는 이야기를 들어보면 어떨까? 그런 생각이 들어 잃어버린 나를 마주할 수 있는 질문들을 만나 보고 싶었다.


 


책을 넘기며 질문들을 만났다. 이 책은 2020년 한해를 마무리하며 내 자신을 정리하는데 너무 큰 도움이 되는 책이었다. 당장 읽자마자 마음이 혹은 생각이 턱 막히는 그런 질문들도 있었다. 책을 넘기고 질문들을 보며 답을 적고 싶은 부분에는 적어내려갔고 생각이 나지 않거나 아직 잘 모르겠는 부분은 그저 넘겼다. 꼭 다 완성하지 않고 천천히 하나하나 충분한 시간을 주고 싶었다. 질문들은 간단하고 명료했다. 그래서 더 많은 생각이 들었다. 요즘 내가 관심을 가지는 부분부터 내가 원하는 것은 무엇인지 생각해보는 시간은 참 재미있었다. 어린 시절의 나에게 쓰는 편지는 괜시리 눈물이 자꾸 나서 울면서 이야기를 했다. 그때 네가 힘들었구나 따뜻하게 널 감싸주지 못해 미안하다며 연신 나 자신에게 사과했다.


 


삶과 죽음을 생각해보고 곱씹어보며 살지 않기에 당연하게 누리는 지금 이 시간들을 이 책을 기회로 새롭게 느끼게 되었다. 지금 나는 삶을 제대로 누리고 살고 있는가, 언젠가 나에게 다가올 죽음은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가 등 누구와의 대화에서도 질문 받아본적 없는 이야기들을 나 자신에게 묻고 스스로 생각하는 시간을 주고 답을 듣다보니, 내가 이런 생각을 마음 깊숙한 곳에 가지고 있었구나 싶게 깨닫는 이야기들도 많이 있었다.


 


스스로 얼마나 행복하게 살아가는지 내 행복을 위해 내가 노력하는 것은 무엇인지 생각해보는 시간도 너무 좋았고 특히나 사랑에 관한것은 남녀의 사랑만으로 제한하던 나에게 나 자신에 대한 사랑은 지난 시간 나의 사랑이 제한된 방향으로만 향했던 것은 아니었는가 생각해보게 되었다. 질문을 듣고 답을 한다는 것을 하는게 쉽지 않은데 홀로 이런 시간을 보내며 나 자신을 바라보는게 진짜 나를 향하는 사랑의 시작이라는 생각도 들었다. 지금까지 나를 얼마나 내팽겨치고 다른 이들만을 위해 살아갔는지 나 자신이 너무 안쓰럽고 안타까웠다. 그래도 지금이라도 이런 시간을 보낼 수 있음이 또 감사하기도 했다.


 


누군가와의 관계를 맺어나가는 것은 지금을 살고 있는 우리에게 가장 필수적인 삶의 요소가 아닐까 생각이 된다. 그러나 난 관계를 너무 중시해서 나를 잃어갔었다. 질문을 받으며 그렇게 지내왔다는것을 더 절실히 깨달았다. 지금이라도 나 자신이 그런 시간을 보냈다는 것을 깨닫고 변화하려고 노력하는것이 더욱 중요하다는 것을 안다. 그렇기에 지금 이순간이 더욱 나 스스로에게 소중해지리라 생각했다.


 


나는 앞으로 더 멋진 셀퍼가 될것이다. 더 멋진 나 자신으로 살아가며 그렇게 삶을 누리려 한다. 힘들고 어려웠던 요즘, 나를 잃고 해매이던 내가 드디어 셀퍼로 살아가는 한 걸음을 내딛었다. 앞으로의 내 인생의 중심이 나로 그렇게 살아가기를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