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나도 다시 행복해질 수 있을까? - 습관적으로 불행해 하며 감정에 휘둘리는 사람들을 위한 마음 수업
이주현 지음 / 더로드 / 2020년 7월
평점 :

행복이란것은 무엇일까? 요즘은 한창 나 자신의 감정과 생각에 많이 집중하고 살아가려고 한다. 그러다보니 내가 진심으로 행복을 느끼는 부분은 무엇인지, 어떻게 지낼때 감사하고 행복한지 많이 생각하고 되돌아보게 되었다. 당연하게도 맛있는것을 먹을때 행복하지만 그 외에 다른 행복은 무얼까 고민하게 된다. 사소한 것들 작은것들에 감사를 느끼고 행복을 느끼며 살아가는것이 얼마나 소중하고 중요한지 알기에 더욱 내 행복에 집중하며 살아가기 위해 이 책을 보며 더욱 읽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어떻게 행복해질 수 있을까? 주제마다 읽으며 나 자신을 위로하게 되었다.
최근에 정말 화날만한 상황이 많이 생겼었는데 그럴때마다 화내는것이 습관이라는 이야기를 들으며 책에 도움을 많이 받을수 있었다. 화를 내는것이 습관이고 그 순간 내 감정에 말려들기 때문이라고 한다. 제한적으로 생각하고 섣부르게 판단해서 감정에 말려들어 화를 표현하게 되는거라는 이야기를 보며 나 자신의 감정을 자꾸 되돌아보게 되었다. 분노는 존중을 원하는 울부짖음이라는 이야기를 보며 내가 부족하다고 느끼는 부분이 바로 존중받지 못한다는 생각에 의해 분노나 화가 치밀어오르게 된다는것에 전적으로 동의하게 되었다. 누군가 나를 인정해주지 않으면 인정받지 못하고 나 자신이 부족하고 보잘것 없는 사람이라는 느낌이 가득차 점점 그 사람에게 화가나게 되고 만나게되는 상황에 항상 스트레스 받으며 화를 내게 되었던것 같다.
하지만 항상 화나 분노가 날때 나를 탓하거나 화를 내도 소용이 없는 일이라는 생각에 좌절을 많이 하게 되었었는데 항상 내 감정을 누르고 가리려고 했지만 모든 화에는 이유가 있다는 이야기를 들으며 나를 너무 몰아세우지 말자고 결심하게 되었다. 이렇게 해도 괜찮고 저렇게 해도 괜찮다는 생각으로 지난 과거를 작별해보려고 한다. 올 한해 나에게 많은 일이 있었고 지난 일을 되돌아봐도 아무 소용이 없다는 것을 알고있었지만 더욱 마음으로 느끼며 난 좋은것을 받고 누릴 자격이 있다는 마음으로 더욱 마음 편하고 행복하게 살아보려고 노력하려 한다. 또한 최근 나는 혼자만의 시간을 꽤나 즐기려고 노력하고 있다. 혼자 하는 일을 다시 늘려가며 나 스스로 오롯이 나답게 살아가려고 한다.
내 감정을 결정하는것이 그리고 슬퍼지는 마음이 생기는 것이 오롯이 나의 결정이라는 이야기를 들으며 앞으로 내가 슬퍼지거나 화나거나 속상한것은 모두 내가 결정하고 내가 정하는 것이라는 그 이야기를 잊지 않고 살아가려고 한다. 또한 사소한것에 화가나는것은 내가 다 욕심이 많기때문에 다른 사람에게 바라는것이 너무 많이있기 때문이라는것을 느끼고 배우게 되었다. 앞으로 더 많은 일을 만나며 내가 욕심을 부리는것이라는 걸 인지하며 살아갈 수 있는 사람이 되도록 해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