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네기 인간관계론
데일 카네기 지음, 안영준.엄인정 옮김 / 생각뿔 / 2018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 인생에 가장 유약한 부분을 꼽으라면 그것은 바로 인간관계일 것이다. 인생에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하는 동시에 단 한명과의 관계로도 내 삶 전체가 뒤흔들릴수 있는 그럼 부분이 인간관계가 아닐까 생각한다. 그만큼 노력도 많이 하고 다양한 책도 읽으며 배우고 있지만 간단하게 끊어라 돌아서라 하는 조언은 참 실행하기 어렵기도 하다. 말로는 정말 쉽고 간단한데 실제로 사람들과 지내다보면 내가 생각하는것과 뜻하는 바와 정말 많이 다를때가 있다. 어쩌면 나는 내 존재를 인정받는 부분을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 그들에게 인식되는 나의 모습이 주된것이어서 더욱 힘든 시간을 보냈을지도 모른다. 어떻게 하면 좋은 인간관계를 가지고 살아갈 수 있을까? 궁금하고 배우고 싶어 책을 펼쳐들게 되었다. 아무리 오래된 책이라도 사람의 습성은 변하지 않기에 더욱 흥미가 생겼다.


 


사람들과 어울려 살아가지만 막상 한번도 제대로 배운적 없던 인간관계에 대한 이야기를 사람을 어떻게 대하는지, 호감을 사는 방법은 무엇인지, 설득을 하려면 어떻게 해야하는지, 주변 사람을 변화시키고 싶다면 어떻게 하는지 그리고 행복한 가정을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하는지 나누어져 있어 좋았다. 가족은 선택없이 주어진 인간관계로 어떻게 하면 더 행복한 가정이 될수 있는지 궁금했다. 책을 읽으며 다른 책과 차별점을 찾았는데 이 책을 어떻게 활용해야 좋은지 어떻게 읽어야 좋은지까지 안내해주는 부분이었다. 생각해보면 책을 읽으며 이 책은 이런 방법으로 읽어보세요하고 안내하는 책을 한번도 본적이 없다. 이 부분 또한 독자와 저자의 제대로된 관계를 구축하기 위한것이 아니었을까 혼자 생각해보기도 했다.


 


한동안 나는 회사일을 하며 동료들의 안 좋은점만 비판하며 살아갔다. 직접적으로 그 사람에게 말한 경우는 적지만 그렇다고 내 마음속의 불만이 조용해진적은 없었다. 다른 누군가에게 끊임없이 다른 사람들을 비판하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내가 느낀 가장 큰 것은 이 행동을 하면 할수록 나만 더 힘들어진다는 것이었다. 맨 처음부터 누구도 비판하지 말라는 이야기를 들으며 엄청난 반성을 하게되었다. 앞으로는 다른 어느 누구도 비판하지 않아야겠다는 생각이 들고 결심하게 되었다. 또한 진실한 마음으로 칭잔하는것이 중요하며 상대방이 무슨일이든 원해사 할수 있게 열정이 생기게 하는것이 중요하다는것을 배웠다.


 


호감을 사는 방법으로 6가지를 배우며 다양한 예시를 통해 진짜 호감을 사는 방법을 배운것 같다. 앞으로 나도 이 6가지 방법으로 진짜 호감을 살수 있는지 테스트 해보려한다. 진짜 관심을 가져서 자신의 이야기를 할 수 있게하고 웃으면서 대하고 진심으로 그 사람을 인정하는 그런 사람이 되야겠다는 생각을 해봤다. 또한 나는 누군가와 논쟁을 벌일때 싸우게 되는 사람이어서 좀더 잘 할 수 있는 방법을 알고 싶었는데 설득하는 12가지 방법을 통해 내가 가지고 있는 문제나 잘못된 대화 방법을 사용했다는것을 알게되었다. 가장 좋았던 것은 첫번째였는데 우선 논쟁을 피하는게 최고라는 이야기를 듣고 저절로 고개가 끄덕여졌다. 또한 사람을 변화 시키는 벙법은 아직 내가 시도하기엔 조금 이르지만 꾸준히 따라해서 앞으로 다른 사람에게도 좋은 영향력을 주는 사람이 되고 싶다. 마지막으로 행복한 가정을 만드는 방법은 정말 처음부터 웃었던것이 잔소리 하지 말라는  이야기 때문이었다. 집에서 지내다보면 작은것에 섭섭하고 이야기가 커지는 경우가 있는데 다 잔소리에서 시작하는것이 아닐까 싶었다.


 


책을 읽으며 왜 이 책이 한번에 읽고 끝날 이야기가 아닌 계속 반복해서 확인하고 노력해나가야하는 이야기인지 알게되었다. 잘 간직하여 읽고 또 배우며 하나씩 실천해나가는 사람이 되어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