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기적의 초등 어휘 일력 365 (스프링) - 하유정 쌤의 기초 문해력 수업
하유정 지음 / 빅피시 / 2023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요즘 학교 다니는 아이들이 문해력이 많이 부족하다란 애기를 많이 들었어요. 문제를 제대로 이해를 못해서 답을 풀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고 하네요. 스마트폰으로 쉽게 찾고 영상으로 해결하는 부분도 없지 않은데요. 걱정이 되더라구요.
이번에 접해본 하유정 선생님의 기적의 초등 어휘 일력 365를 통해 초등학교 아이들에게 제대로된 어휘습관을 갖는 즐거움을 선사할꺼 같아요. 그뿐 아니라 자기 감정을 표현할줄 알고 어휘력까지 풍부해지는 좋은 시간이 되었어요. 우리나라 좋은 말을 제대로 배워보고 덤으로 한자와 초등학생들의 이해를 돕기위한 예문까지 세세한 설명으로 즐거운 어휘공부가 되었답니다. 꾸준한 사람을 이길수는 없다지요. 매일 한장씩 꾸준히 하다보면 어느새 많은 단어들도 알게되고 표현력도 풍성한 아이가 되어있으리라 믿어요. 엄마도 같이 한장씩 하면 더 도움이 될꺼 같더라구요.

단순한 암기는 아이들이 지루해할수 있는데, 흥미를 가질수있도록 가치, 감정, 과학, 사회, 관용어, 속담, 사자성어로 나뉘어 흥미있게 7가지로 나누어 배워볼수 있더라구요.
아직 저희 아이들은 본격적으로 한자를 접하지는 않았는데, 이번에 기적의 초등어휘 일력 365를 통해 자연스럽게 시작할수 있을꺼 같아요. 기본에 충실하면서도 초등학교 아이들 눈높이에 맞춘 설명으로 금새 이해할수 있어요. 초등학교 3학년때부터 본격적인 학습이 시작되는데요. 뜻을 알지못해 공부에 흥미가 떨어지게된다고 하네요. 격차가 시작되는 시점 이라고 하니 더더욱 신경을 써야할 시기인거 같아요.
꾸준히 한장씩 읽는 습관을 들인다면 어느새 아이의 어휘력이 부쩍 향상되 있으리라 봅니다.
매일 꾸준히 아이와 함께 연습하는 시간 가져보려구요.

관용어 테마중에 가슴이 방망이질하다 내용인데요. 이런 내용은 저도 들어는 봤지만 설명하기가 좀 어려웠거든요.
이번 계기를 통해 자세히 알아볼수 있었어요. 저희 아이는 책을 좋아하는데, 요즘은 소설류를 자주 접하는데요. 이럴때 나오는 단어들을 이해 못해서 상황의 흐름을 제대로 파악 못하는 경우도 있어 저한테 물어보곤 한답니다.
확장어휘 속에 나오는 알찬 내용들까지 꾸준히 연습한다면 내용을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리라 봅니다.

과학편 테마에 나오는 행성 입니다.
이건 5학년 1학기 교과연계되는 부분이더라구요. 초등학교 학습에 도움이 되는 용어들이 정말 많아요. 과학에는 개념들이 많이 나오는데 단어의 뜻은 기본으로 알아야할 부분이기에 개념파악을 해두면 학습에 굉장히 많은 도움이 될거 같네요. 여러 가지 항목을 하나로 묶어놓아 다양하게 배울수 있으니 더 좋은거 같아요.

이렇게 직접 소리내면서 읽는다는게 조금은 어색할수 있지만 속으로 읽는것보다 소리내어 읽는게 훨씬 내용을 파악하고 기억하는데 도움이 많이 되더라구요.
재미있게 흥미로운 우리말을 제대로 배워서 어휘력이 향상되는 모습을 기대해봅니다.
<빅피시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쓴 리뷰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