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신장 ㅣ 그림으로 읽는 잠 못들 정도로 재미있는 이야기
고즈키 마사히로 지음, 김선숙 옮김, 정성진 감수 / 성안당 / 2023년 9월
평점 :
우리의 신체중 어느한곳도 중요하지 않은 부위가 없지만 이번에 읽어본 신장은 정말 중요한 부위중 한부분으로 그부분을 잘 다스려야 건강을 유지할수있다는 사실을 알게되었다. 신장(콩팥)은 기능이 떨어져도 증상이 나타나지않는 침묵의 장기라고 한다. 증상이 나타난다면 신장이 위험신호를 알려준다고 생각하니 살짝 겁나기 까지 한다. 우리의 몸에서 매우 중요한 부위중 한곳인데 이부분에 대해서 제대로 알고 건강한 신장을 위해 어떠한 노력해야하는지 알아보았다.

신장은 혈액을 여과하고 노폐물을 배출하는 하는 작용을 한다.
이런 신장이 나빠지면 혈액의 여과기능으 둔화되고 노폐물이 제대로 배출되지않고 필요한 영양소까지 소변으로 배출해버린다고 한다. 이런경우 건강의 이상이 생길수있다고 한다. 신장의 조금나빠진 경우에는 간단한 식사나 생활습관으로 개선이 되지만 심각한 손상이 올경우는 투석이 필요할수도 있다고 하니 신장에 대한 이야기 잘 보고 배워야 겠다는 생각이 든다.

그러면 신장을 위해 어떤 노력을 해야할까.. 신장에 대한 좋은 음식들은 어떤 음식들이 있을까?
평소에 짜게 먹는 습관은 신장에 무리를 줄수있다는 이야기는 종종 들었지만 조금더 세부적으로 알아볼수있어서 도움이 되었다. 아침식사를 하지 않거나 외식을 자주하는습관도 신장에 무리를 줄수있다니 주의 해야겠다. 그리고 우리가 사먹는 음료나 과자류 등에 첨가물도 제대로 보지 않고 먹는경우가 많았는데 이글을 보는순간 무심코 먹은것들이 신장에 많은 무리를 줄수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표에 보니 국수(건면), 우동에도 생각보다 염분이 높았고, 오징어 진미채, 전분가루에도 생각보다 염분수치가 많이 들어있다는 면을 좋아해서 자주 먹었는데, 횟수를 줄여야겠다. ㅜ

신장기능개선은 운동으로 많이 개선된다고 한다. 건강의 유지하는 비결에 운동은 정말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는걸 다시한번 깨닫게 되었다. 운동을 유무에 따라 신장기능 수치에 확연한 차이를 보니 더더욱 그렇다.
그렇다고 무리한 운동은 몸에 무리를 줄수있고 걷기나 자기 몸에 맞게 적당한 운동이 필요할것같다.
만약 신장병이 있다면 권장하는 운동을 눈여겨 볼 필요가 있다. 우연체조, 저항운동, 유산소 운동이다. 상세한 설명과 그림만으로도 충분히 따라할수 있다.
예전과 달리 요즘은 신장병은 적극적인 운동을 해야 호전이 된다는 것으로 밝혀졌다. 관련된 질환을 앓고 있다면 정말 도움이 되는 책이 될것이다.
<성안당 으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쓴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