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 담은 한 문단 초등 글쓰기 (3-4학년용) - 문단의 기본기·5가지 갈래글 완전 정복
강승임 지음, 김영진 그림 / 다락원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글쓰기를 잘 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고민을 많이 했어요.

일기도 쓰고 책 읽고 독서록도 써보고하지만 글을 두서없이 썼다는 생각도 들고 좀더 일목요연하게 쓰면 좋을텐데란 생각을 늘 했어요.

이번에 읽고 공부해본 생각담은 한 문단 초등 글쓰기는 엄마인 저도 많이 배우게 되었답니다.

글쓰기도 요령이 있고 훈련을 해야하더라구요.

아이가 3학년이다보니 학년에 맞게 적용해서 부담없이 글쓰기 연습을 하기에 좋았어요.

1-2학년용은 '초등학생 바른문장 만들기'책으로 공부하고, '생각 담은 한 문단 초등 글쓰기' 초등 5-6학년용도 출간 예정이라고 합니다.

둘째아이는 2학년이다보니 아이에게 맞는 책을 사서 글쓰기 훈련을 시켜볼 예정이랍니다.^^


6단원으로 나눠져있어요.

기본기 다지기, 한문단 일기쓰기, 독서 감상문 쓰기, 설명문 쓰기, 논설문 쓰기, 상상문 쓰기

단원별로 재미있는 이야기와 함께 글쓰기 연습을 하나씩 배워 나가봅니다.

단원별로 연습하기가 있는데요. 글을 쓰기에 앞서 하나하나 글쓰는 요령을 알려주니 글쓰기를 부담스러워하거나 어려워하는 아이가 있다면 이렇게 훈련하면 정말 좋을꺼 같아요.

글쓰는 훈련이 꼭 필요한 아이들 그리고 더 나아가 어른이 되어서도 글을 잘 쓴다면 도움이 많이 되더라구요.

일목요연하게 글을 잘 쓴다는건 정말 큰 장점이잖아요.

아이들이 글 쓰는 요령을 잘 배워둔다면 공부 뿐 아니라 커서도 좋은 영향이 있을꺼예요.

간략하게 몇부분 소개해볼께요.

1단원에 나오는 한문단 기본기 다지기

글쓰기에 앞서 글을 잘 쓸수있도록 그림과 함께 재미있게 설명되어있어서 지루하지 않았구요.

예시를 하나하나 들어주어 아이들이 이해하는데 도움이 많이 되었답니다.

무작정 글을 쓰는것이 아니고 글 주제를 정해주고 그것에 대해 하나하나 설명해주고 쓰는 요령까지 알려주니 자연스럽게 한달만 한다면 글쓰기는 정말 아이들이 자신있어 할꺼 같아요.








꾸준함에 장사가 없지요.

글쓰기도 꾸준한 훈련을 통해 이루어 질꺼예요.

생각 담은 한 문단 초등 글쓰기를 통해 글 쓰는 훈련을 배운다면 정말 아이들이 국어 시간을 정말 편하고 즐겁게 맞이하지 않을까 싶어요.

문장과 문장을 연결하는 기본기 다지기예요.

글 사이사이 연결하는 말이 있잖아요.

그리고, 그런데, 왜냐하면, 요컨대, 다시 말하면 등등 여러가지 상황을 제시해주고 적절한 말을 사용하는것도 중요한거 같아요.


보기에서 아래 문장에 알맞는 말을 연결해 보는 연습도 해보았답니다.

이런 연결되는 말을 잘 사용하지 못하면 문장이 자연스럽지 못한 경우가 많은데요. 문장과 문장사이를 연결하는 말도 연습해보았답니다.







마인드맵으로 문단의 내용 생각하기 인데요.

이건 정말 아이들도 저도 글을 쓸때 정말 도움이 많이 되었던 부분이였어요.

어떤 주제를 가지고 글을쓸때 어떻게 써야할까 막연할때가 있어요

마인드맵 그리는 순서를 통해 글쓰기 훈련을 합니다.

중심 이미지(주제)그리기, 주 가지 그리기, 부가지 그리기, 세부 가지 그리기 인데요.

나무에 가지를 치듯 중심에 그림을 그리거나 낱말을 쓰고 가지를 늘려나가면서 세부적으로 내용을 적어보는 과정이에요.

저도 무언가 글을 쓸때 어떻게 시작을 해야하나 막연할때가 있는데, 이렇게 적어나가면 훨씬 글쓸때 도움이 많이 될꺼 같더라구요.



아이들에게 글쓰기 연습으로 일기쓰기 연습을 많이 시키는데요. 하루에 무슨 일이 없으면 어떻게 써야할지 모르겠다는 말을 한적이 있어요.

일기 쓰는 요령이 자세히 나와있어서 아이들이 일기 쓸때 도움이 많이 될꺼 같아요.

특별할 일이 없어도 내가 기억하고싶은 감정, 기록해두고싶은 일, 특별하지 않아도 그냥 평범한 일상을 솔직히 써내려가는게 일기라는걸 아이들에게 가르쳐주어야 겠어요.


무얼 사든 설명문이 있잖아요.

읽는 사람들이 이해하기쉽게 써야하는게 중요한데요.

아이들이 학교에서 발표를 할때 무엇을 설명해야할때가 종종 있을꺼예요.

학교에서 배우는 글쓰기(일기, 독서, 감사문, 설명문, 논설문, 상상문)를 마스터할 수 있어요.

이럴때 도움이 많이 될꺼 같아요.



아이가 책 읽는건 굉장히 좋아하는데 글쓰는건 어려움이 있어요.

이번 3-4학년용 한문단 초등 글쓰기를 통해 글쓰기 마스터 시작해봅니다. ^^



마지막 단원은 한단원 상상문 쓰기 랍니다.

굉장히 막연해 보이지만 글쓰기 훈련을 통해 배워봅니다.

어떤 상황 아래에서 일어날 법한 일을 꾸며내는 내용으로 원인과 결과를 이치에 맞게 써내려가야한다.

기존에 있던 이야기를 새롭게 상상해서 직접 바꾸는 방법은 어떤 부분을 바꿀지를 먼저 정하면 글쓰는데 한결 쉬워진다고 한다.


외계인이 있을지도 모른다는 상상을 하며 글을 써내려봅니다.

어떤 내용을 써야할지 기준을 잡아주어 글을 쓰는데 한결 쉬웠던거 같아요.

글쓰기도 훈련이 필요하네요.

생각 담은 한 문단 초등 글쓰기를 통해 기본기부터 상상문에 이르기까지 하나씩 주제를 늘려가면 글쓰기 연습을 한다면

글을 쓰는데 있어서는 자신감이 생길꺼 같아요.






<다락원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