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솝 우화로 배우는 속담과 사자성어 진짜진짜 공부돼요 9
김숙분 엮음, 유남영 그림 / 가문비(어린이가문비)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솝우화는 아이는 물론 성인들도 같이 속담과 사자성어를 배울수 있어서 좋았다.

재미있는 이야기로 아이들에게 교훈과 지혜를 심어주고 관련된 속담과 사자성어까지 배울수있는 일석 이조의 효과가 있다.

우화는 사람에 비기어 동물, 식물등을 주인공으로 결점을 폭로하거나 교훈의 뜻을 담아 들려주는 이야기라고 한다.

4-5세기에 쓰인 이솝의 이야기가 대부분인걸 보면 인기도 많고 굉장히 재미있었나보다.

이야기를 통해 교훈도 얻고 옛조상들의 지혜도 배우면서 관련된 속담과 사자성어도 같이 알아보는 내용이 좋았다.

따로 속담을 외우거나 사자성어를 쓰는것보다 이야기로 배워보니 아이들도 훨씬 기억에 많이 남는거 같다.

학습을 통한 표현보다 자연스럽게 습득하고 배우는 내용이 좋았다.

감사, 겸손, 끈기, 배려, 사회성, 자유, 자존감. 정직, 지혜로 나누어 이야기를 나누어놨다.

각 테마별로 관련된 이야기를 들려주며 아이들에게 많은 가르침을 주는 내용들이 많았다.


그중 몇가지 아이들도 재미있게 읽었던 이야기 몇가지 소개해본다.

<사자의 은혜를 갚은 들쥐 >

이 이야기는 워낙 유명한 이야기이다.

사자의 코털을 건드린 들쥐. 사자는 힘도없고 불쌍해 보이는 들쥐를 살려준다.

어느날 사자는 덫에 걸리고만다. 사자의 울부짖음을 들쥐

은혜를 갚기위해 덫을 이빨로 갈아 사자를 구해주는 스토리이다.

작은 친절을 통해 사자는 목숨까지 구하니 친절은 정말 최고의 사랑 실천이란 말에 공감한다.

스토리마다 함께 생각해요 를 통해 아이가 이야기속에 담겨진 내용을 이해하는데 한결 도움을 주는거 같다.

그냥 이야기를 읽는것이아니라 이야기를 통한 교훈과 아이들이 생각해봐야할 것들에 대해 알려준다.

책을 통해 얻은 교훈은 정말 너무 좋은 스승이란 생각한다.

스스로 생각하고 좋은말 좋은행동을 할수있게 도와주는 책인거 같았다.






사자 들쥐 이야기와 연관된 속담과 사자성어도 같이 배워보는 시간

아이들이 속담만 들었을땐 무슨 말인지 이해하기 어려울수도있다. 이야기를 먼저 들어보고 속담과 연계해보니 훨씬 좋다.

속담으로는 되로 주고 말로 받는다.

사자성어는 결초보은(結草報恩)

결초보은이란 사자성어의 스토리도 같이 들려주니 아이들도 훨씬 기억하기 쉽다고 한다.

한자도 자연스럽게 노출시켜 한문공부에도 많은 도움이 될꺼 같다.






9가지의 테마중에 자존감 이야기

자존감에 대한 이솝우화는 어떤것이 있을까? ^^

이솝우화를 통해 다양한 인성을 배울수있다.

모두 중요한 부분이지만 나를 소중히 여겨야 하는 자존감 부분은 정말 중요한 덕목중에 하나인거 같다.

아이들이 자신을 사랑하는 마음을 늘 가지고 살아갈수있도록 같이 읽어보고 이야기 나누어 보는 좋은 시간이 되었다.



<사랑에 빠진 사자 >

나무꾼의 딸을 사랑한 사자는 나무꾼에게 결혼승락을 하지만 거절당하고 만다.

포기하지않고 날마다 찾아가지만 나무꾼은 꽤를 내서 사자에게 사자의 자존심인 이빨과 발톱을 뽑으라고 말한다.

모두 뽑고난 사자는 어떻게 됐을까? 사위로 받아달라고하지만 이빨과 발톱을 뺀 사자를 두려워할 사람은 없다며 집밖으로 쫓겨난다는 이야기.

사자의 큰 무기였던 이빨과 발톱을 없앴다니 자신이 몸을 소중히 여기지 않았다.

자기자신을 소중히 여겨야 한다는 교훈이 들어있다.

이에 관련된 속담과 사자성어로는 어떤것들이 있을까?

내돈 한푼이 남의 돈 천 냥보다 낫다.

남의 것이 아무리 좋아도 , 내것이 더 소중하다는 이야기

사자성어로는 자화자찬(自畫自讚)

자신이 그린 그림을 스스로 칭찬한다는 뜻으로 자기 스스로를 사랑하고 칭찬하는것도 중요한거 같다.

나의 마음과 몸을 소중히 여기는 사람이 남도 소중히 여길수 있듯이

아이들에게 자신을 사랑하는 마음도 가질수있게 이야기 나누면 더 좋은 시간이 될꺼같다^^



부록편은 아이 스스로 속담과 사자성어를 읽고 공부 할수있게 되어있다.

사자성어의 뜻을 읽고난뒤 써보면 더 익히기 쉬울꺼 같다.

이솝우화의 스토리를 읽어보고 어떤 사자성어를 표현할수있는지 칸을 비워두어 자연스럽게 학습할수있게 되어있어서 아이가 이야기를 잘 이해했는지도 알아볼수있었다.

초등 교과서에는 속담들이 많이 나와있는데, 내용과 뜻을 한번더 기록해놓아 알아보기 쉽게 되어있다.




이솝우화를 통해 전달해주는 메세지가 무엇인지 관련된 속담과 사자성어를 알아보니 따로 공부할 필요가 없었다.

재미있는 이야기로 아이들뿐 아니라 성인들도 좋은 말 , 깨달음 같이 배워보는 좋은 시간이 되었다.




<가문비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