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 어벤저스 11 : 구강 질환, 깨끗하게 경쟁하라! - 어린이 의학 동화 의사 어벤저스 11
고희정 지음, 조승연 그림, 류정민 감수 / 가나출판사 / 202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의사어벤저스 시리즈 11번째 이야기

이번이야기는 구강질환에 대한 이야기로 치아에 대한 자세한 설명과 입안에서 일어날수있는 질병 그리고 치아 건강을 위해 할수있는 일 등 다양한 구강질환에 대한 이야기를 다루었다.

등장인물들 중 이번 11번째 시리즈에는 차인하와 공주인의 등장으로 더 흥미 진지하며 재미있는 스토리로 의사어벤저스들의 멋진 이야기들도 담겨있다.


킥보드를 타다 넘어져 치아손상과 윗입술 인대 손상으로 응급실을 찾은 시우

다행히 유치에 손상이 있어 치아를 다시 심지 않아도 된다고 한다.

아이들이 평소에 보호장비를 하지않은채 자건거나 킥보드를 타는 경우가 많은데 다치게 되면 이렇게 치아 손상이나 신체의 일부가 크게 다치는 경우가 많다.

아이들과 같이 읽으면서 안전에 대한 교육도 다시 한번 해줄수있는 기회가 되었다.





우리가 피곤하거나 면연력이 약해지면 생기는 구내염에 대한 설명이 자세하게 나와있다.

구내염의 원인은 곰팡이균, 단순포진바이러스, 과도한 햇빛노출, 알레르기 등 다양하다.

구내염은 생각보다 흔히 걸리는 염증성 질환으로 피곤하면 생기는줄로만 알았는데 원인도 알아보고 구내염에 도움이 되는 음식과 예방하는 방법까지 자세하게 나와있어서 많은 도움이 될꺼 같다.






응급실에 온 생후 8개월된 유사랑

38.5도로 찡얼되어 열성경련의 증상을 보인다.

그런데 침을 많이 흘리게 되어 입안을 보게되는데 헤르판지나 라는 질병을 발견하게된다.

이병은 목구멍 안쪽에 물집이나 궤양이 생기는 병, 그러니 8개월된 아이가 얼마나 아팠을까, 찡얼되는건 당연한 일이였을것이다.




또한명의 응급실 환자가 온다.

열두살 초등학교 5학년 장우식

입안이 헐었는데 너무 아파서 병원을 찾아왔다. 차인하는 구내염으로 판단을 하게되는데,

자주 반복되는 구내염과 팔쪽 피부염 마지막으로 성기부분의 피부염증으로 구내염이 아닌 베체트병이라는 사실을 수간호가 발견하게 된다.

베체트병은 혈관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으로 이 병은 진행되면 눈이나 뇌, 폐, 심장, 위장관 등에 영향을 주고 합병증이 생기고 그러면 치료가 어려워지는 조기 진단이 중요한 병이라고한다.

차인하가 오진을 알게되고 차책을 하며 응급실에서 울며 죄송하다고한다.

그모습을 본 나선우는 응급실에서 의사로써의 대처에 대해 나무란다.

생소한 질병이다. 수족구병을 일으키는 장 바이러스가 원인이라고 한다.

6개월에서 5세 아이에게 걸리는 병으로 자연치유되는데 물을 많이 먹이는게 좋다고 한다.

그러나 아이 상태가 안좋으면 병원으로 와야한다.

어린아이들은 면연력이 약하다보니 바이러스에도 약하고 잦은 질병들이 많이 생기는거 같다.

자세한 그림을 통해서 아이들도 헤르판지나 라는 질병에 대해 이해하기 쉽게 설며되어 있다.






의사어벤저스는 구강질환에 대한 이야기도 흥미롭지만 응급실 의사들간의 이야기들도 재미있게 담겨있다.

등장인물중 강훈과 장하다는 전문의 1차 필기시험을 준비중이다.

의과대 졸업후 의사국사고시로 의사면허를 받은후 1년의 인턴과정과 3-4년의 레지던트과정 그리고 자신이 원하는 전문공부과정을 수료후 전문의 자격시험 합격해야 된다.

사람의 생명을 다루는 직업이다보니 여러해를 거쳐 여러 경험과 전문적인 시험을 통과해야 정식 전문의가 되는 것이다.

의사가 되는 과정을 보니 어려우면서도 정말 자신이 좋아해야 할수있는 직업이란 생각도 해본다.


의사어벤저스는 의사들간의 의리있는 이야기와 응급실에 오는 환자들에게 최선을 다하는 모습에 늘 감동적인거 같다.

이번 의사어벤저스 구강질환은 우리가 흔이 알고있는 구내염 뿐 아니라 생소한 질환인 헤르판지나, 베체트 병에 대해서도 자세히 알아볼수있었고 중간중간 우리 신체와 관련된 도움이 될만한 내용(스트레스를 받으면 나타나는 증상, 건강한 치아를 위한 습관 등)들로 가득차있다.

재미있는 스토리로 늘 다음편을 기대하게 된다 ^^



<가나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