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우리 아이 수학 고수 만들기 - 수포 엄마도 할 수 있다! ㅣ 행복한 공부의 신
정용호 지음 / 행공신 / 2016년 10월
평점 :
절판

책 표지에도 나와 있지만 정말 사이다 같은 책입니다.
나름 아이가 수학적 이해력을 가지고 있다 자만하면서 수학 공부를 게을리 했던 엄마입니다.
5학년이 되자 주변의 지인들이 하나 둘 걱정하기 시작하더라고요.
그나마 다행인건 아이 스스로는 수학이 재밌다고 말해 준다는 것인데, 문제집을 들이대면 거부 반응을 보이네요.
학습지도 안시키고 있냐고 한심한 듯한 반응에 나름 단순 반복적인 연산풀이는 아닌 것 같다는 소신으로 안시킨다고 생각했는데 그 외에도 아무런 행동을 안했음에 부끄러운 생각이 들었어요.
초등학교 5학년 수학 부터 수포자가 생긴다 해도 과언이 아니란 말을 들을 정도로 중요한 시기라는 것은 인지 했었는데, 실천은 정말 어렵더라고요.
매년 사 놓았던 문제집을 고스란히 새 책으로 후배들에게 물려줬는데, 그것도 지쳐 이젠 아예 문제집도 구매하지 않다가 이번엔 작심하고 개념서와 심화 문제집을 사서 문제 풀이를 시도하였답니다.
하지만 습관이 안들어 있던 녀석이 공부할리 없겠지요.
게다가 개념 이해는 척척해서 문제 풀이는 다 해 놓고서는 연산에서 팍팍 틀리는 실수를 계속해서 반복하더라고요.
이제서야 학습지를 안시킨 엄마의 잘못된 선택때문인가 후회하며 수학 공부 방법을 찾는데 골머리를 쓰고 있었는데,
정말 제가 막막하고 궁금했던 수학의 해답을 이 책에 다 담고 있었답니다.
초등 수학의 3요소는 연산, 읽기 능력, 문제해결력(사고력)이라고 합니다.
제가 고민했던 학습지나 시간 재는 연산 풀이에 대한 설명에서부터 연산에 대한 바른 지침을 상세히 설명해 주었는데, 힌트를 드리자면 연산의 정답은 적당히 꾸준히란 것입니다.
수학 또한 언어의 한 부분이라 생각하면 당연히 읽기 능력이 좋아야 하는데, 방법은 역시나 예상했던 바와 같이 책읽기랍니다.

연산보다 가장 중요하다 생각했던 부분이 문제 해결력 부분이었는데, 이 부분에서 자만해서 지금 이렇게 허둥거리고 있단 생각이 들었습니다.
개념 읽기가 중요하다는 말은 당연하다는 듯이 잘 하지만 실제로 개념 이해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 막막했었는데, 이 책에 나온 설명이 정말 큰 도움이 되었답니다.
뒤늦게 아이 지능 지수가 높게 나왔다고 주변 지인의 권유로 사고력 학원을 보낸 적이 있었는데, 스스로 문제 푸는 힘을 기르는 것이 목표였었는데 어려운 공식을 턱턱 외워 문제를 풀어내는 아이를 보고 실망하여 학원을 그만 뒀었어요.
설명 이해는 잘하지만 끝까지 문제를 풀어내고자 하는 의지와 인내력이 없는 녀석이라 안타까웠는데, 생각해 보면 엄마인 저 조차도 늘 해답지에 의존하고 그것만이 정답인양 갇힌 사고에 있었던 것 같습니다.
매번 생각하고는 있었지만 놓치고 있던 수학적 태도 부분에 대한 생각도 진중하게 해 보는 시간이었습니다.

이 책에는 학년별 수학 공부 팁이 나와 있습니다.
이제서야 이 책을 만나게 된 것이 안타깝기도 하였지만, 이제라도 이 책을 만나게 된 것이 다행이란 생각도 들었답니다.
해당 학년부분만 보려다가 이미 지나온 학년의 교과 내용을 보았는데, 곁에서 살펴주지 못했음이 너무 미안하더라고요.
그나마 다행인건 아이에게 물어보니 개념 정리는 어느 정도 하고 있는 것 같아 지금부터라도 정말 옳은 방법으로 꾸준히 달리기 시작해야겠어요.
한걱정 부여안고 책을 읽는 제 모습을 보더니 아이가 한 마디 해 주더군요.
"엄마, 저 그렇게 수학 싫어하는 사람 아니예요. 수학 재밌어요."
ㅎㅎ 수학은 재밌지만 문제집 푸는 것은 싫다고 하는 것은 제 접근 방법이 잘못되었단 지적이겠지요.
현명한 아이가 되기 바라는 마음으로 늘 현명하라 말하였지만 정작 엄마는 현명하지 못했던 것 같아요.
소신있는 엄마라 생각했지만 결과적으로는 팔랑귀였던 것 같아요.
다른 집 아이는 엄마의 도움없이 척척 잘하는 것만 같은데, 아이 공부 안하는 것이 왜 엄마 탓일까 회피하려고만 했는데,
적어도 초등학교까지는 엄마의 손길이 필요하다는 일침에 뜨끔해졌습니다.
실질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책이라 많은 부모님들께서 놓치지 않고 보셨음하는 바람입니다.
* 해당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쓴 후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