똑똑 융합과학씨, 실험은 힘이 세요 똑똑 융합과학씨 8
이희주 지음, 조민정 그림, 콘텐츠뱅크 기획 / 스콜라(위즈덤하우스) / 2017년 11월
평점 :
품절


 

STEAM 융합 교육의 진수를 보여주는 똑똑 융합 과학씨 시리즈를 아이와 즐겨 보고 있습니다.

이번 주제는 실험에 대한 것이었는데요.

어떠한 주제의 실험을 한 것을 다루는 책은 왕왕 읽었었지만 실험 그 자체의 개념에 대해 생각하는 것은 놓치기 쉬웠었죠.

사실 과학 교과서만 보더라도 처음 다루고 있는 부분은 관찰 등 실험 준비를 위한 과정이 나옴에도 불구하고 본론처럼 느껴지지 않음에 한계가 있었던 것 같습니다.



 


이 책에서 다루고 있는 내용들입니다.

어떠한 과정에서 관찰과 측정이 필요하게 되었는지 옛사람들의 이야기를 통해 자연스럽게 알 수 있게 구성되어 있어요.

막연히 지식을 학습한다는 느낌보다 글을 읽다보면 자연스럽게 과정이 이해되는 흐름이라 어렵게 느껴지지 않아 좋았어요.

실험에 대한 개념을 설명해 준 후에는 과학자들이 실험으로 검증 받은 이야기들을 소개해 주고 나만의 실험을 설계할 수 있다는 꿈을 꿀 수 있게 도와주는 책이었답니다.
 


똑똑 융합 과학씨 시리즈가 좋은 이유는 과학 내용을 다룬다고 과학 이야기만 주구장창 하는 것이 아니라는 점이죠.

역사와 예술, 수학과 같은 여러 분야 등에서도 실험이란 주제와 관련된 상황을 엮어 소개해 주고, 더불어 함께하는 배움을 알려주고자 하는 취지가 정말 마음에 들어요.

실제로 분명 과학 서적을 읽은 것이 분명한데, 읽은 후엔 다방면으로 상식의 폭이 넓어진 느낌이 든답니다.

내용 소개하는 부분에서는 이해를 돕기 위해 그림이나 사진 등을 첨부해 주고 있고, 배경지식을 탄탄히 하게 도와주는 생각이 크는 숲에서는 좀 더 깊이 배우고 생각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줍니다.


아이가 나만의 실험실이라는 핸드폰 게임을 즐겨하였는데, 이것 저것 혼합하면서 새로운 것을 만드는 것을 즐거워하더라고요.

실제 실험은 위험한 것이란 생각은 어른들이 심어주는 것이 아니었나 싶은 생각이 듭니다.

여러가지 실험 과정에 대한 설명도 있었지만 아이는 플라세보 효과에 대해 관심을 보이더군요.

평소 엄마가 자주 말하던 위약 효과를 이렇게 말하는가 보다 하면서 아는 내용 나왔다고 즐거워했어요.

단위에 대한 관심이 많은 아이는 측정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된 부분도 좋아했는데, 공통 단위를 사용하지 않고 야드나 피트처럼 복잡한 개념을 또 사용한다고 투덜대더군요.


부록처럼 엮어진 작은 아이디어가 세상을 바꿔요 코너에서는 크라우드 펀딩에 대한 소개를 해 주고 있는데, 저도 새롭게 알게 되었답니다.

제 자신이 배경지식이 짧은 어른이라 그럴지도 모르겠지만, 아이 책을 함께 읽으며 새롭게 알아가는 재미가 쏠쏠합니다.

어린이 시선에 맞춰 풀어내어 이해하기도 쉽지만, 요즘 어린이들 수준이 높아져 다루는 내용 수준도 높아졌거든요.

벌써부터 다음 편이 기대됩니다.


* 해당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쓴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