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꼬리에 꼬리를 무는 속담 따라 쓰기
달빛어린이연구소 지음 / 책읽는달 / 2015년 4월
평점 :

언제부턴가 아이가 속담에 관심을 갖기 시작하여 집에 있던 속담 관련 책을 보여주곤 하였답니다.
그런데 내용만 쭉 풀이된 책이어선지 학교에서 친구들이 읊어대는 이야기엔 관심을 가지면서도 책으로 나와 있는 것을 꾸준히 읽어가는 것은 어려워하더라고요.
단숨에 읽어버릴 수 있는 책도 아니고, 하루하루 분량을 정해 외우는 것도 쉽지 않았었는데..
따라쓰기 형식의 책이 있다하니 먼저 하루에 하나씩 따라쓰고 이해하고 외우겠다고 관심을 보이더군요.

우리가 어렴풋이 알듯 말듯한 내용을 담은 속담 100가지가 담겨 있는 책이랍니다.
너무 어렵지도 너무 쉽지도 않은 내용이라 초등학교 아이들 수준에 딱 맞는 속담을 엄선해 수록하였어요.
더욱 흥미로운 점은 제목에서 제시하고 있는 바와 같이 빨간 단어로 시작되는 속담을 다음 부분에 수록하여 꼬리에 꼬리를 무는 속담 따라쓰기 형식으로 되어 있어 재미있게 속담을 익힐 수 있답니다.

알아야 하는 속담을 먼저 제시하고, 속담에 때한 뜻을 설명해 줍니다.
예문을 담지 않아도 이해할 수 있는 내용들이라 바로 따라 쓰며 머리로 내용을 정리하면 된답니다.
유아때 바르게 글씨쓰는 법을 바로 잡아 주지 못해 예쁜 글씨 따라쓰기를 시켜 보고 싶었는데 아주 좋은 기회였답니다.
함게 알아 두어요 코너에서는 비슷한 속담을 제시해 주기도 하고, 속담으로 대화하는 코너도 마련하여 속담을 어떤 상황에 사용하게 되는지 예시문을 제공해 주고 있답니다. 또한 우리가 잘 모르고 있는 옛 말들의 낱말 뜻도 제시해 주어 우리 말에 대해 좀 더 정확한 뜻을 알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답니다.
이 책은 하루에 하나씩 꾸준히 따라쓰는 것이 효과가 있습니다. 일일히 외우려 노력하지 않아도 따라 쓰다 보면 저절로 내용 이해가 된답니다.
짧은 글 속에 담긴 조상들의 지혜도 익히고, 바른 글쓰기도 해결할 수 있는 좋은 기회라 생각합니다.
* 해당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쓴 후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