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성공학습노트 - 직접 쓰고 말하고 표현하는 실천 노트
정형권 지음 / 밥북 / 2017년 4월
평점 :
절판

특별한 노력없이 잘한다는 결과가 나오는 것을 우려하면서도 아이도 엄마도 모두 공부 습관에 대한 노력을 하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그러나 우려했던 결과는 아이의 학년이 올라가면서 나타나기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학습 습관이란 것은 하루 아침에 이루어 지는 것도 아니고, 여전히 예체능 사교육에 심취한 아들 녀석 때문에 교과 수업에 대한 것을 사교육에 맡길 수 있는 시간적 여유가 허락하는 것도 아닙니다.
게다가 본인 스스로 공부의 의지를 밝히지 않는다면 사교육에 의존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생각을 하면서도 알아서 하는 아이들은 몇 안됨에도 불구하고 그 알아서 하는 아이들에 우리 아이가 속하기만을 넋놓고 바라면서 엄마가 아무런 수고로움도 해주지 않았던 것이 미안해지는 시점입니다.
<성공 학습 노트> 제목이 참 매력적입니다. 하지만 무엇보다 끌림이 있었던 것은 느끼고 생각하고 표현하는 공부란 타이틀이었습니다.
첫 타이틀에서 공부하는 습관에서 제일 중요한 것은 잘 읽을 수 있는 능력이라 말하고 있습니다.
마땅한 이야기였고, 저 역시 이 부분은 놓치고 싶지 않아 책 읽기를 게을리 하지 않도록 권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TV 애니메이션 보는 것에 빠져 책 읽는 것을 게을리 하게 되더라고요. 못 읽느냐 안 읽느냐를 따져보기 시작하였더니 다행히 내용이해력은 있기에 독서 습관 형성에 대해 더욱 신경을 써야겠단 다짐을 다시한번 해 보았습니다.
단원평가나 논술 평가 대비나 독서록 숙제를 위한 독서에 쫓기다보니 어느 순간 빨리빨리에 익숙해 지는 것 같습니다. 하루 10분 복습에 할애할 시간이 부족하다는 것은 마음의 여유가 없었기에 그러했던 것 같습니다.
다른 학습법에 관련된 책들보다 이 책의 메세지가 끌림이 있는 것은 생각하는 공부를 하라는 자꾸만 잊게 되는 방법 제시기 때문입니다.
슬로 리딩, 하브루타 방법 등 익히 알고 있었지만 실천하기 어려웠던 비법들에 대한 재정리와 더불어 학교 선생님께서 제시한 배움 노트에 그 날 그 날 배운 내용에 대한 학습 일기쓰는 활동을 좀 더 진중히 해 봐야겠다는 생각도 해 보았습니다.
성찰일지 쓰는 것과 더불어 각 파트마다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표가 제시되어 있어 서두르지 말고 필요한 부분붙 발췌하여 차근차근 습관 들이다 보면 우리 아이도 말로만 듣던 자기주도학습을 할 수 있겠단 희망이 보이는 듯 합니다.
학습 방법에 대해 고민하시는 분들께 추천해 드립니다.
* 해당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쓴 후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