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 천재가 된 홍 팀장 - 실행력을 높이는 기적의 독서 솔루션
강규형 지음 / 다산라이프 / 2017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창 책읽기에 심취해 다독에 빠졌었는데, 어느 순간 이렇게 읽어대는게 무슨 의미가 있을까 하는 생각에 잠기게 되었습니다.

때마침 독서 솔루션을 제시해 주는 책 <독서 천재가 된 홍팀장>을 만나게 되었죠.

전작인 홍대리는 아직 만나보지 못했지만 홍팀장에 수록된 내용만으로도 독서법에 대한 정리가 되었답니다.

사실 새로 깨닫게 된 내용이라기 보단 이미 알고 있었던 내용이지만 실천과 연결되지 않았던 부분이기에 이 책을 읽고 나서는 행동 변화에 집중하게 되었답니다.

주로 흥미 독서를 하고 있었던데다 직책과 관련된 독서 변화를 계획했던 바가 아니라 제 상황에 맞는 부분을 선택적으로 골라 습득해야 했고, 아이의 독서법에도 적용할 부분도 발췌해서 읽게 되었습니다.

첫 부분 자기 삶의 주인공으로 살아가는 사람은 문제 해결을 하기 위해 스스로에게 좋은 질문을 던지는데 이 질문의 중대함을 책이 주는 깨달음에서 얻게 된다는 말에 깊은 공감을 느끼게 되었답니다.

목적 없이 책을 읽는 것이 아니라 책을 확실히 이해하고 책에서 얻은 지식을 내 것으로 만든다는 독서 패러다임이 중요한 것이죠.

각 장 말미마다 실행력을 높이는 독서 솔루션이 제시되었는데 정리가 잘 되어 있어 독서법을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답니다.

특히 독서를 위한 3단계 프로세스 사전독서->독서 ->사후 독서 부분은 구체적으로 방법이 제시되어 있어 체계 잡힌 책읽기로 실천할 수 있도록 도와주었답니다.

이 책에서는 기록의 중요성도 말하고 있는데요. 사실 밑줄 긋고 기록하는 것을 잘 하고 있다고 생각했었는데, 이 부분을 읽고 보완해야할 점이 많았다는 점을 깨달았어요.제가 아주 잘못된 방식의 독서를 하고 있었던 것은 아니었구나 싶은 생각에 안도감도 느끼게 되었지요. 물론 책에서 제시되었다고 그 지식을 무조건 맹신하는 것은 아니지만 제 판단에 꽤 설득력 있는 방법이란 생각이 들었기에 이런 생각도 하게 된 것이랍니다.

시간 부족에 관련된 부분도 완전 공감하는 부분이었는데요. 역시 실천이 어렵다는 것을 다시한번 깨닫게 되더라고요.

인지는 하고 있었는데, 실천이 어려웠고, 실천이 어려웠기에 습관 잡기에도 어려움이 있는 것 같았어요.

많은 노력이 필요한 부분이라 생각했답니다.

부록으로 담긴 블루북 리스트는 많은 도움이 되었답니다. 의도한 바는 아니지만 독서 편식이 있던 저에게 각 분야에 맞게 인생을 설계할 지침이 될 수 있는 책들을 소개해 주고 있는 부분이 앞으로 세울 독서 계획에 도움을 주었답니다.

무작정 읽기에 치중하고 있던 저의 독서법에 브레이크 걸어주고 점검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준 고마운 책이었습니다.


* 해당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쓴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