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성이 실력이다 - 성공하고 행복한 삶을 위한 조벽 교수의 제안
조벽 지음 / 해냄 / 2016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백화점 문화 센터에서 '우리아이 글로벌 인재로 키우기' 강연을 통해 조벽 교수님을 알게 되었습니다.

큰 기대 없이 참석했던 강연이었는데.. 새로운 관점의 해석에 신선함을 느꼈던 시간이었습니다.

신뢰감이 형성돼 있던 차에 만난 <인성이 실력이다>는 책 장을 넘길 때마다 밑줄 그을 펜을 놓지 못하게 만드는 힘이 있는 책이었습니다.

<미움 받을 용기> 속에서 아들러의 심리학을 접했고, <죽음의 수용소에서> 빅터 프랭클을 접했던 배경지식이 있었기에 풀어가는 이야기에 대한 흥미와 몰입도가 더 좋았던 것 같아요.

어쩌면 추상적일 수도 있는 인성에 관한 이야기를 과학적으로 접근하여 구체화 시켜 설명해 주신 부분도 이해를 하는데 큰 도움을 주었습니다.

이미 알고 있던 관계의 중요성.. 우리 안에 답이 다 있음을 알고 있으면서도 정리되지 않고 구체화되지 않아 놓치고 있던 마음 쓰는 방법들을 잘 정리해서 설명해 주고 있습니다.

몇 몇 기억되는 방법들을 가족과 함께 이야기하며 실천해 보았더니 쑥스러울 것 같던 상황에 오히려 웃음이 생겨나는 것을 보며 마음쓰는 기술이 정말 중요하구나 싶은 생각이 들었습니다.


인상깊었던 몇 문장입니다.


* 지금은 베스트가 아니라 유니크를 추구해야 하는 세상입니다.

* 스펙이 남에게 인정받고자 하는 노력의 결과를 보여준다면 스토리는 살아온 모습과 살아가는  방식과 인품과 인격을 보여줍니다.

* 아이에게 책임을 추궁하는 게 아니라 어른이 책임지겠다는 성숙한 자세를 보일 때 해결책이 나옵니다.

* 인성은 행동으로 보여주는 것입니다.

* 행복하게 살기 위해 우리는 말 그대로 '남과 더불어' 살아야 합니다.

* 나를 다른 사람과 비교하는 대신 현재의 나를 이상적인 미래의 나와 비교하는 것입니다. 남과의 비교에서는 스트레스 밖에 얻을 것이 없지만 더 나은 나와 비교할 때는 성장과 발전에 대한 동기부여가 됩니다.

* 어른십을 발휘하는 사람은 자신의 편안함보다 남을 먼저 배려합니다.

* 사과는 진정성을 듬뿍 담아서 사과하고 간단하게 해명하고 고마움을 표시하고 상대방의 기분이 풀어질 때까지 기다리는 것입니다.


* 해당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쓴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