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학생부종합전형 학교생활기록부 핵심 사용설명서
전용준.정유희 지음 / 미디어숲 / 2019년 6월
평점 :
절판

참 오래된 나쁜 습관이 있습니다. 남의 정보를 낼름 받아먹는...
요즘 아이 핸드폰 교체를 하면서 부동산 정보를 얻으러 다니면서 새삼 느끼게 된 것은 다른 사람에게 의존하여 얻은 정보와 결론은 내게 선한 득이 되는 일은 아니라는 것이었습니다. 다른 사람의 정보에 의존하기 시작했던 것은 사실 게으름 때문이기도 하겠지만 무엇을 질문해야 하는지 모르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는데, 아이 교육에 열의를 품었던 것은 유아기때 반짝이고 그 다음부터는 어디서 부터 어떻게 다가가야 할지 모르겠는 막막함이 앞섰던 것 같습니다.
때문에 선배맘들의 말을 귀동냥해가며 짜깁기 하는 정도의 정보가 고작이었는데, 아이의 인생에 대입이란 현실이 점점 가까이 다가갈수록 엄마의 태도가 이러하면 될까 싶더라고요.
결국 또 할 수 없이 정보를 잘 알것 같은 주변 엄마의 말에 귀를 기울이게 되었는데 학생부종합전형은 무엇이고 학교생활기록부는 무엇이 중요한 것인지 물어봐도 전형도 너무 많고 내용이 방대하여 한마디로 말하기 어렵다는 답변만 들었습니다. 구체적으로 질문을 하면 선의의 마음으로 대답해 줄 지인이었는데, 제가 알고 있는 것이 너무도 없다 보니 무엇을 질문해야 할지 조차도 모르겠더라고요.
그런데 이 책정말 제겐 소화제 같은 책이었습니다. 학생부, 자기소개서, 면접, 내신관리, 봉사 점수, 수상 내역 어느 것 하나 빠짐없이 일목요연하게 알맹이만 쏙쏙 전달해 주고 있어 큰 틀을 보는 눈과 함께 어떻게 준비하면 될지 방향을 제시해 주는 고마운 책이었답니다.
질문 형식으로 내용이 전개되어 궁금한 내용을 그때 그때 찾아볼 수 있는 편리성을 갖고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일도 모르는 상태였기 때문에 처음부터 차근차근 읽어보았습니다.
잘 알지도 모르면서 우리 나라 교육을 비판했던 적이 있습니다. 도대체 왜 이렇게 복잡하게 만들어 가는지 정말 마음에 들지 않았었지요.
초등 교육 과정이 바뀔 때도 이와 같은 생각이었었는데, 아이 교과서로 제가 공부를 해 보니 교육의 방향과 취지가 정말 좋았더라고요. 그제서야 잘 활용하지 못하고 있는 태도에 대한 반성을 하게 되었지요.
학생부종합전형에 대해서도 비슷한 생각을 품었던 것 같습니다. 돈 있는 집 아이들만 편하게 들어가게 만들어 놓은 교육제도라 생각했는데, 종합전형에 대한 전반적인 설명을 읽다보니 이 또한 나의 오해였구나 싶은 생각이 들었습니다.
성장하는 내가 보이는 학생중심의 학교 생활 기록부 작성이란 말도 인상깊게 다가왔습니다.
진로 문제만 하더라도, 아직 방향을 잡지 못하고 있는 아이에게 진로를 닥달하는 꼴이 되어 버린 현실이 짜증나 이 나이 되어도 내가 하고 싶은 것이 뭔 지 모르겠는데 어떻게 중고등학교 때 진로를 정하고 한 방향으로 갈 수 있겠냐는 불만을 토로하곤 하였지요.
하지만 이 책을 읽어보니 진로 변경하여도 된다고 하네요. 진로 변경 이유를 제시한다면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다는 팁도 알려주었습니다.
학교 생활기록부가 어떤 것인지 막연한 상태였는데, 예시로 제공해 주어 좀 더 구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게 해 주었고 수상 경력이나 자격증, 봉사 활동 등에 대한 막막함을 가지고 있었는데 속시원한 방법을 제시해 주었습니다.
대학별 전형 방법을 알려주는 것도 많은 도움이 되었답니다.
때가 되면 입시컨설턴트를 찾아가면 되겠지 하는 생각도 안해보았던 것은 아니었으나 무작정 찾아가는 것과 알고 준비해서 찾아가는 것은 천지차이겠지요.
학교 생활 기록부 기재 요령이 궁금하신 분들께 꼭 읽어보시라 추천해드립니다.
* 해당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쓴 후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