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작의 재발견 - 거장들의 작품과 생애
다산교육콘텐츠연구소 지음 / 프리윌 / 2019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학창시절 고전을 접할 시간은 많았지만 어렵다는 선입견 때문에 제대로 읽어볼 시도조차 하지 못했습니다.

그러다 고전 읽기의 중요성을 깨닫게 되었고, 명작 만화를 통해서나 대략의 줄거리를 알고 있던 이야기들을 아이를 낳고 그림책을 통한 명작을 즐기기 시작했습니다.

그때까지만하더라도 흥미로운 줄거리 정도에 집중하며 어떤 교훈을 찾아야하나 하는 막연함을 생각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그 후 아이를 위함이란 시도로 명작 원서 읽기에 도전하였는데, 되려 어른이 된 후 읽게 된 고전 명작의 감동 깊이는 이루 말할 수 없었습니다.

명작 이야기는 가볍고 재밌는 이야기로만 접했었는데 담고 있는 의미와 깊이는 결코 가볍지 않은 이야기들이었습니다.

깨닫게 되니 명작을 접하는 자세부터 고치게 되었고 단순한 재미 읽기 보다는 삶의 가치를 들여다 보는데 집중하게 되었습니다.

 시대적 배경 지식도 짧고 작품에 대한 이해 능력이 딸리다 보니 단순히 완독을 하였다 하여 내용을 제대로 이해하였다 할 수 없었습니다. 누군가의 도움을 받고 싶어 도서관 고전 강의를 듣게 되었는데, 그 시간이 정말 행복했습니다.

하지만 한 달에 한번 듣는 강의로는 갈증을 해소하기 어려웠지요. 그래서 고전에 대한 해설을 다룬 이런저런 책들을 찾게 되었습니다. 어느 순간 그렇게도 끔찍하게 보기 싫었던 고등학교 문학 참고서를 읽고 있는 저를 보면서 뜨악했지요.

그런데 이런 제 고민을 단박에 해결해 주는 아주 귀한 책 한 권을 만나게 되었습니다.

고전 명작 책을 소개해 주는 책은 여러 권 접해 보았지만 이 책만큼 제가 필요로 했던 정보를 담고 있던 책도 없던 것 같습니다.

일단 수록된 도서 목록을 보자마자 설레게 되었습니다. 그 동안 제가 읽었던 반가운 책들도 있고, 읽어야지 담아뒀던 도서 목록들로 꾸려져 있기에 어느 것 하나 허투루 읽지 말아야지 하는 마음가짐을 갖게 되었습니다.

일단을 읽었던 책들의 내용을 먼저 살펴 보면서 제대로 읽고 있었는지 공감도 하고 놓쳤던 부분에 대한 새로 앎의 기쁨도 느꼈습니다.

저처럼 읽었던 책, 읽고 싶은 책 소개 부터 발췌독해서 읽어도 되지만 마무리는 꼭 순차적으로 읽어 보시길 권해드려요.

작품이 만들어진 시대 순서대로 나열되어 있답니다.

시대적 흐름을 이해하는데도 도움이 되고 동시대 작품끼리 비교해 보는 재미도 쏠쏠했던 것 같습니다.

한 작품에 대한 설명 분량은 많지 않습니다. 그러나 군더더기 없이 작품 이해에 중요한 내용만 정말 잘 요약해 놓았단 생각이 들었습니다. 사진과 그림 첨부를 통해 작품 이해를 도와주고 있습니다.

개인의 성장과 발전을 위한 명작 읽기에도 도움이 되는 책이지만, 지적 허세를 위해 단시간에 중요 내용만 익히는데도 굉장히 도움 되는 책이었습니다.

작품의 중요성도 있지만 더불어 작가의 삶도 엿볼 수 있는 구성이라 더욱 의미있었습니다.


* 해당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쓴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