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도는 우리 땅입니다 - 노무현 대통령의 명연설 명연설 시리즈 1
아이란 편집부 엮음, 우덕환 그림, 김지성 외 옮김 / 아이란 / 2018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독도라는 주제가 아이 교육에 도움이 될 것이란 생각도 있었으나 그보다 노무현 대통령의 말씀을 아이가 접할 수 있는 좋은 기회란 생각에 이 책을 읽게 되었습니다.

좋은 메세지를 명문장으로 잘 전달해 주셨던 분이셨는데, 기회가 있을때 열심히 귀기울이지 않았던 것이 후회가 되기도 하더라고요.

평상시에는 책의 표지 그림부터 차례 구성을 살펴 본 후 본문의 내용을 읽기 시작하였는데, 무에 마음이 그리도 급해졌는지 아이와 함께 앉아 무작정 첫 장부터 소리내어 읽어 보았습니다.
 


노무현 대통령의 연설문이었기에 누구나 다 알기 쉬운 언어로 표현하였으리란 생각을 품었고, 아이들이 이해하기 쉽도록 그림과 더불어 짧은 문장으로 구분지어 표현된 글이라 초등학교 5학년 아이가 읽기에 크게 부담되지 않으리라 생각했었는데,

생각보다 사용 어휘가 어렵기도 하였고, 독도에 대한 소개글이 아닌 역사 의식을 담고 있는 깊은 주제의 글이었기에 그림을 이해하는 힘도 필요했습니다.

이 책은 한번만 읽어서는 안되는 책이란 판단이 들었고 그러기에 다소 막히는 구간이 있다 하더라고 쉼 없이 끝까지 읽어 나갔습니다.

요즘 한창 재밌게 보고 있는 <미스터션샤인>의 시대적 배경과 맞물려 있었기에 아이도 저도 상황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었고, 감정 몰입도 더 되었던 것 같아요.


 


그림책으로 다가온 연설문이라 아이 눈높이에 맞춰 쉽게 읽을 수 있을거라 생각했다가 잠시 당황하면서 이런 구성이 덧붙였음 좋았겠다 바랐던 장면들이 뒷장에 고스란히 담겨있어 무척 고마웠습니다.

우선 담겨 있는 그림에 대한 설명과 의미를 파악하는 것조차 어려움을 느꼈었는데, 정확한 설명을 보고 이해할 수 있게 되어 좋았고, 일일히 찾아봐야하나 싶었던 어려웠던 용어에 대한 설명과 의미를 따로 담고 있어서 본문의 내용을 정확히 이해하는데 좀 더 수월하였습니다.

연설문을 한번 읽고 그림과 용어 해설을 통해 정확한 의미를 짚고 이해할 수 있다면 그림없이 연설 전문이 실린 부분을 따로 읽어보는 것도 권해드려요.

영어와 일어 원문도 수록되어 있어 읽을 수 있는 수준이 되면 한번 읽어보는 것도 좋은 것 같습니다.
 

사실 아이 유치원때부터 초등학교 입학하면서도 매번 독도에 대한 교육을 받아왔고, 숙제로 관련자료를 찾아가는 것도 자주 했었는데, 늘 독도의 지리적 위치나 살고 있는 동식물 등에 대한 관점으로 접했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번 대통령의 연설문을 통해 독도가 담고 있는 역사적 의미에 대해 독도를 빼앗겨서는 안되는 절대적인 의미를 새로 깨닫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안타까운 점은 시간이 많이 흐른 지금도 여전히 변화가 없었고, 노무현 대통령의 이 명연설을 기억하는 사람들이 그다지 없어 보인다는 점입니다.

저 또한 그랬었구요.

지금이라도 이 연설문을 만날 수 있게 되었음에 다행이란 생각이 들었고, 이 책이 성인 도서가 아니라 청소년 도서라는 점이 더욱 다행이란 생각이 들었습니다.

독도의 가치보다 명문장을 만날 수 있다는 가벼운 마음으로 아이에게 권해주고 싶었던 이 책은 두고두고 여러번 깊이 읽으며 독도에 대해서 단순히 우리땅이라고 노래만 부르던 국민에서 조금은 진지하게 성장하는 국민으로 변화된 모습이 될 것입니다.

비단 독도 뿐만 아니라 역사 의식에 대해서 좀 더 깊이 생각하여야겠다는 마음가짐을 가질 수 있게 해준 귀한 책이었습니다.


* 해당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쓴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