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관계의 기술 -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레슬리 기블린 지음, 노지양 옮김 / 미래지식 / 2010년 7월
평점 :
절판


이 책은 미국에서  '인간관계 클리닉'을 해 오고 1965년 최고의 세일즈맨으로 선정되기도 한 '레스 기블린'의 작품으로  아부하지 않고 상대를 내 편으로 만드는 기술이라는 문구가 관심을 끌었다.

 

인간관계, 이것은 비단 세일즈맨이나 기업가뿐만 아니라 현대를 살아가는 사람에게 고민이자, 피할 수 없는 공통 관심사이기도 하다. 물론, 원만한 인간관계로  주위의 사람이 몰려드는 사람도 있겠지만 ,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관계 맺기란  나에게  쉽지 않은 일이다. 

  내 가족인   사춘기 아이 하나  설득하고 소통하기가 왜 이리 어려운 일인지... 하물며  상대가  남인 경우야  이 보다 더 어려운 일이 있으랴?

 

흩어지는 모래알처럼 자기 이익을 구하기 위해 형식적인 관계로 맺어지고 쉽게 헤어지는 인간관계, 과거와 달리 핵가족화되어 단순화되고 결속력이 약화된 가족관계나, 사회적  이해득실에 따른 관계는 고독과 우울 및 각종 정신적인 병을 내포하기에 이르렀다. 과거에는 대가족과 친척들 사이에서 부대끼며  살아남기 위한 처신이나  관계를 저절로  터득해 왔지만  이제는 자연스레 배울 기회가 없어지고,  집안에 하나나 둘 밖에 안되는 자녀들은 모두가 왕자나 공주로 자라나니 상대 입장도 생각하고 배려하며 맺는 인간관계는  그들에게  스트레스가 되는 상황이다.  서점에도 수많은 관계지침서들이 쏟아져 나오는 것만 보아도  인간관계의 기술이  공통의 문제이고  중요하지만   어려움을 느끼고 있다는 것을 미루어 짐작할 수 있다.

 나 또한 ,  말 잘하고 주변에 많은 친구가 있는 학교친구를 부러워 했던 경험이 생각난다. 말 잘하는 것은 타고 난 것인 줄 알았다. 저자는 말 잘 하는 사람이 되기 위해서는 완벽해지려는 욕심도 버리고, 진부해 질까봐 겁 내서도 안된다고 한다. 그것을 금을 캐는 것에 비유하고 있는데  불순물이 다소 포함된 돌과 흙을 캐내지 않고서는 절대로 좋은 광맥에 닿을 수 없다는 말에 용기를 얻어본다.

 

저자에 의하면 결국 우리가 원하는 것은 단 두가지, 성공이나 행복이다. 그러나  그 공통적인 요소에는 사람이 있다는 것이다. 즉, 사람을 잘 다루는 능력이 핵심인데 이 성공적인 인간관계는 내 것을 얻으면서 그들이 원하는 것을 주는 것을 의미한다고 한다. 따라서 요령이 아닌 대인관계에 관한 기본적인 원칙을 습득하면   누구나 끌리는 사람이 될 수 있다는 것인데 이에  필요한 기술들을 알려주고 있다.

 

상대를 내 편으로 만들기, 타인의 행동과 태도는 내가 만든다, 친구를 만들고 지키는 비법, 말하는 기술이 성공을 부른다, 성공적인 인간관리등 목차에서 보여주듯  세세한 법칙과 매 장 끝마다 기억해야 할 요점제시는 친절한 안내서역할을 하고 있고, 마지막 파트에서는 독자의 인간관계 워크북까지 실어 단지, 지식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적용까지 할 수 있게 이끌어주고 있다. 

 
 읽다보니,  사람을 잘 다루는 데는  자기를 먼저 잘 가꾸고  수양을 해야하는  일이 선행되어야 하겠다는 것을 느낀다.  자존감이 높아야 상대에게도 너그러워지고, 더 매력적으로 보이며, 긍정적인 자화상은 상대도  내가 보는 방식으로 나의 첫인상을 남기게 된다고 하니 말이다.  더불어  진정한 인간 본성에 대한 이해 또한 필요하다.

그 외 칭찬과 감사를 아끼지말고 경청을 잘 해야 대화를 잘하게 된다라는 등  특별 할 것 없는 내용이고, 쉬운 일이지만   마음에  새기고  훈련이  안되어 있으면 적용하기 힘들다는 점 또한  강조되고 있는 바다.

 

누구나 우리 모두는  인정에 목말라하고, 내가 중요한 사람이라는 느낌을 받고 싶어한다.  

저자는  내 주변에 문제와 불화가 있다면 그들의 욕구와 허기를 무시해 왔기 때문 일 수 있다고  일침을 가하고 있다.  반성해 볼 일이다.

 

이 책은 간결하고 알기 쉽게 나뉜 단락들과 요약이 이해를  돕고, 기억 할 부분들을 강조해 놓았다. 자기만의 장점을 찾고, 실행할 부분을 적어놓으며 실천하면 어렵지 않게 대인관계에서 자신감을 찾는데 도움이 되고 삶이 풍요로워 질 것이라 생각된다. 모든 사람이 이기적인 마음을 버리고, 예의와 겸손으로  인간관계의 기술을 실천하길 기대해 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