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진타오 이야기 - 겸손의 미덕으로 미래를 바꾼 청소년 롤모델 시리즈 (명진출판사) 8
박근형 지음 / 명진출판사 / 2010년 3월
평점 :
절판


오랜 역사와 13억 인구를 가진 거대한 중국,

춘절에는 산더미같은 짐을 지고 10일이상의 명절을 보내러 고향으로 떠나며, 조잡하고 싸구려 물건을 양산하고, 기술적으론 아직 우리를 뒤쫓고 있으며, 여러 소수민족의 독립요구에 갈등을 내재한 나라, 내 이미지상의 중국은 그랬다.


그러나 캄캄한 암흑기의 터널을 지나 실용주의자 덩샤오핑의 개방, 개혁정책으로 중국은 변화하기 시작했으며, 현 후진타오주석은 베이징 올림픽을 개최하고, 명실공히 미국과 대등하게 국제 질서에 관여하는 세계 2인자 노릇을 하는 강국으로 중국을 끌어올려놓았다.

이는 그 나라 지도자의 역할이 얼마나 중요하며 지도자의 리더십, 실용노선의 가치관이나 인격, 능력등이 한 나라의 성장과 후퇴의 중요한 열쇠가 될 수 있음을 느끼게 해주었다.

후진타오~ 정치적 지도자가 되기까지 혹독하게 단련되는 시간들을 견디었으며, 파란 만장한 역사의 소용돌이속에서 처신하는 법과 행동해야 할때 나서는 모습을 보여주었던 그는 천생 정치가였다.

그는 중일전쟁으로 재산을 다 잃게 된 할아버지를 두었고, 마오쩌뚱의 광기어린 문화대혁명의 소용돌이에서 살아남았으며, 칭화대학내 홍위병끼리의 피비린내나는 전쟁을 겪어야했다. 또한 명문 칭화대출신임에도 마오쩌뚱의 상산하향운동의 일환으로 인민으로부터 배우기위해 변방 간쑤 성의 육체 노동자로 첫직장을 시작하는등 그의 앞에는 고난과 역경이 많았다. 그러던 중에도 뻬이찡에 있던 여자친구 류용칭의 진정한 사랑과 결혼은 그에게 힘이 되었으리라.


어디서나 명쾌하게 일을 잘해내는 능력이나 빠른 업무파악, 아랫사람들의 의견을 귀담아 듣고, 친근감과 겸손으로 주위사람들에게 호감을 주는 그의 장점은 젊은 나이에 공산주의 청년단 중앙 제 2서기까지 올라가는데 도움이 되었다. 그러나 큰인물 후야오방이나 덩샤오핑의 눈에 들었음에도 불구하고 정치판에 의례 있는 견제와 질투는 그에게 가난한 오지 구이저우성의 서기나 티베트에서의 악역을 맡기게 되었고 그러한 경험은 그를 더욱 가다듬고 단련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여기서 눈여겨 보아야 할 점이 있었다. 지도자를 선출하는 방식이다.

중국은 권력이 공산당에서 비롯되는 독재국가이지만 치열한 권력투쟁속에서 오랫동안 차세대 리더를 선택하고 그 리더를 키우기위해 밑바닥부터 단련시킨다는 것이다. 객관적으로 검증 가능한 단련의 시간을 꼭 거쳐 심사숙고하는 모습은 미래 중국 리더십의 힘도 만만치 않을 것이며, 그 힘은 강한 중국의 저력으로 나타날 것이라 생각된다.

우리와는 체제나 제도가 다르지만 벼락스타를 인정하지 않는 중국의 리더십을 우리 또한 눈여겨 보면서, 우리도 다방면에서 미래 지도자를 키우고 여러 검증 가능한 장치를 만들어 능력있고 훌륭한 지도자를 선택함에 후회가 없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후진타오의 삶을 통해 중국의 현대사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었고, 시대상황에 의해 많은 희생을 치뤘어도 꿋꿋이 외롭게 독립을 주장하는 티베트인들에 대해서는 경의와 함께 안타까움 금할 수가 없었다. 또한 자기파벌을 키우지 않고 솔직하고 순수하며 공정한, 하지만 휴머니즘이 있는 후야호방에 대해서는 지도자로서 호감도 들었으나 사회 변혁기속에 희생양으로 경질될 때에는 정치인생의 무상함도 보게 되었다.

어째튼 그 숱한 격동기속에 후진타오는 훌륭한 지도자로서 살아남았고, 그의 실용적인 실험은 계속될 것이며, 중국인에게 자부심을 일깨워주며 미래를 준비하는 지도자로 남을 것이다.

우리는 중국을 바로 알아야하고, 세계속의 힘과 위상을 높이고자 각자 노력해야하며,더불어  미래의 지도자상에 대해 생각해보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