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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의 두 번째 이름은 연아입니다 - 가난하거나, 아프거나, 술 취했거나, 미치지 않으면 나를 만날 수 없다
신아현 지음 / 데이원 / 2024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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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같은 시대에 정체성과 자아에 대한 고민은 누구나 한 번쯤 해보는 것 같다. 특히 현대 사회에서는 다양한 역할과 기대 속에서 살아가면서 ‘진짜 나’는 누구인지, 내가 원하는 삶은 무엇인지 고민하는 순간이 많다. 나 역시 가끔 거울을 보며 ‘나는 누구인가?’ 같은 철학적인 질문을 던지곤 한다. 그런 의미에서<나의 두 번째 이름은 연아입니다> 는 단순한 성장 소설을 넘어, 자기 자신을 찾기 위한 여정을 섬세하게 그려낸 작품으로 내게 깊은 여운을 남겼다.

이 책은 자신의 정체성을 찾아가는 한 여성의 이야기다. 주인공은 두 개의 이름을 가지고 있다. 하나는 가족과 주변 사람들에게 익숙한 이름이고, 또 다른 이름 ‘연아’는 자기 자신을 찾아가는 과정에서 점점 더 의미를 갖게 된다. 책을 읽으며 문득 나도 ‘내 안에 또 다른 이름이 있을까?’라는 생각이 들었다. 우리는 사회 속에서 여러 역할을 맡으며 살아간다. 가정에서의 나, 친구들 사이에서의 나, 직장에서의 나, 모든 모습이 나이지만, 가끔은 그중 어떤 모습이 가장 진짜 나인지 혼란스러울 때가 있다. 이 소설은 그런 고민을 섬세하게 풀어내며 독자에게 공감을 선사한다.

특히 인상적이었던 점은 주인공이 단순히 자신의 이름을 찾는 과정이 아니라, 그 이름과 함께 자신의 감정과 상처를 마주하고 성장해 나간다는 점이다. 우리는 종종 과거의 상처를 외면하거나, 감정에 솔직해지는 것을 두려워한다. 그러나 이 책은 진정한 자아를 찾기 위해서는 먼저 자기 자신의 감정과 마주해야 한다는 사실을 조용하면서도 강렬하게 전한다.

작가의 문체는 담담하면서도 따뜻했다. 섬세한 감정 묘사가 인상적이었고, 마치 누군가 나직이 들려주는 이야기 같은 느낌이 들어 읽는 내내 편안하면서도 몰입할 수 있었다. 어떤 장면에서는 주인공의 감정이 고스란히 전해져서 마음이 저릿하기도 했고, 또 어떤 장면에서는 조용한 위로를 받는 듯한 기분이 들었다.

책을 덮고 나서도 한동안 생각에 잠겼다. 나는 나 자신을 어떻게 정의하고 있는지, 혹시 내 안에 숨겨진 또 다른 이름이 있는 것은 아닌지. 그리고 그 이름이 나에게 어떤 의미를 가질 수 있을지. 우리는 모두 각자의 이름을 가지고 태어나지만, 때로는 이름이 단순한 호칭을 넘어 우리가 누구인지 정의하는 중요한 요소가 되기도 한다. 이 책은 단순한 성장 소설이 아니라, 독자 스스로 자신의 정체성과 삶의 방향을 돌아보게 만드는 힘을 가지고 있었다.

살다 보면 가끔 길을 잃을 때가 있다. 익숙했던 삶의 방식이 흔들리거나, 내가 누구인지 헷갈릴 때가 온다. 때로는 사회의 기대에 맞추려 애쓰다 보니 정작 나 자신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조차 모르겠을 때도 있다. 하지만 이 책은 그런 순간, 자기 자신을 잃지 않도록 작은 위로를 건네는 책이었다. 이 소설을 읽으며 나도 내 안의 또 다른 이름을 찾아보고 싶어졌다. 내가 어떤 이름으로 불리든, 결국 중요한 것은 내가 나 자신을 어떻게 바라보느냐는 것 아닐까. 이 책을 통해 나는 나 자신의 감정에 솔직해지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그리고 그 과정이야말로 나를 찾아가는 길이라는 것을 다시 한번 깨닫게 되었다.

<나의 두 번째 이름은 연아입니> 는 단순한 이야기 이상의 의미를 가진다. 책을 읽는 내내 ‘나’라는 존재에 대해 고민하고, 지금까지 살아온 내 모습을 돌아보는 계기가 되었다.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정체성에 대해 고민하고 방황하는 순간을 맞닥뜨린다. 이 책은 그런 이들에게 조용한 위로와 함께, 스스로를 더 깊이 들여다볼 수 있는 기회를 선물하는 작품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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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타 - 만들어진 낙원
레이철 콘 지음, 황소연 옮김 / 까멜레옹(비룡소) / 2013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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뱀파이어와 관련된 소설이나 영화 드라마까지 다양하게 나오고 있어서 기분이 좋다.
처음엔 아무런 관심도 없었지만 인간과 뱀파이어 사이에서의 에피소드와
생기는 모든 문제점들이 현실로도 가능하다라는 생각이 들었고 호기심이 생겼다.
이 책이 한권이 완결인줄 알고 읽었는데, 4부작이다. 이번 편은 도입으로 세계관에 대한 설명이 주를 이루기 때문에 흥미진진하여 몰입이 되거나 하진 않다. 존재하지 않는 세계를 작가가 만들어 내어 묘사하면 내가 그것을 상상하여야 하는데 그것이 귀찮고, 이걸 읽는다고 해서 내 삶이 생산적으로 영향을 끼치는 것도 아니기 때문이다.  이번에 미래를 그린 베타를 읽게된 것은 최근에 본 ‘클라우디드 아틀라스’를 감명깊게 보았기 때문이다. 복제인간을 맡은 배두나의 뛰어난 연기에 넋을 놓고 보았다. 그래서 소설 ‘베타’가 복제인간이라는 비슷한 소재로 펼쳐지는 세계여서 한번 읽어봐야겠다 라는 생각이었다.
 ‘베타’의 여주인공은 ‘엘리지아’라는 복제인간이다. ‘베타’에서 클론은 죽은 인간을 바탕으로 하여 영혼을 제거하여 기계적으로 만든다. 영혼이 없기 때문에 감정을 느끼지 못한다. 단지 내재된 칩으로 데이터를 분석하여 출력할 뿐이다. 그런데 이러한 영혼이없는 클론 중에서 스스로 생각하고 감정을 느낄 수 있는 불량품들이 나타나는데 이들을 ‘디펙트’라고 부른다. 이번 권에서는 엘리지아가 자신이 클론이지만 서서히 디펙트라는 사실을 깨닳는 과정을 그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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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 년의 지혜 - 한 세기를 살아온 인생 철학자, 알리스 할머니가 들려주는 희망의 선율
캐롤라인 스토신저 지음, 공경희 옮김 / 민음인 / 2013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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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은 저에게 제 스스로가 저지른 잘못에 대해서 좀 더 반성하게 만들어준
책이기도 합니다. 좀 더 신중하게 생각하고 제 자신과 타인에게 솔직했다면
어땠을까라는 생각을 가지고 읽은 책이기도 합니다.
한 인물을 통해서 교훈을 얻고 나 스스로가 깨달음 얻는다는 것만큼 좋은 건 없는 듯합니다.
 피아니스트이자 음악감독인 캐롤라인 스토신저가 한 세기를 살아온 헤르츠좀머와 2004년부터 2011까지 7년간 인터뷰를 진행해 엮은 회고담 백년의 지혜는 무엇이 인간을 강하게 하고 행복하게 만드는가를 생으로 보여준다.
나는 여전히 인생이 고마워요. 인생은 선물입니다. 나는 희망을 포기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처지가 나빠도 우리에겐 삶에 대한 태도를, 심지어 기쁨을 발견하고 선택할 자유가 있습니다. 세계 최고령 피아니스트이자 홀로코스트 생존자인 111세의 알리스 헤르츠좀머가 들려주는 인생의 지혜는 현재에서 최선의 것을 구하고 감사하라는 것입니다.
 1903년 프라하에서 태어난 알리스는 부유하고 행복한 어린시절을 보내며 브람스, 리스트, 쇼팽 등 불후의 거장을 사사한 제자로부터 피아노 레슨을 받았습니다. 1943년 알리스와 남편, 아들은 나치에 의해 테레진 수용소로 보내집니다. 여든이 넘어서는 아들이 첼로 교수로 있는 런던으로 터전을 옮기지만 아들이 돌연사를 당합니다. 개인사적으로 누구보다 불행했지만 그는 늘 생에 감사하고 주어진 하루에 기뻐한다고 말합니다. 최근까지도 대학에서 역사와 철학을 공부하는 등 배움에 열정적입니다. 또 바흐, 베토벤, 쇼팽, 슈베르트를 매일 외워서 매일 세 시간씩 연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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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봉 3,000만 원으로 우리 아이 유학 보내기 - 성공적인 조기유학을 위한 제안
이장호.손병만 지음 / 꿈꾸는사람들 / 2013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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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봉 3000만원으로 우리 아이 유학 보내기"를 읽고....


유학은 우리 아이들의 미래에 어떤 영향을 끼칠지 주목해야 합니다.

또한 이 책은 유학과 관련된 내용과 더불어 영어교육의 현 실태에 대해서 많은 얘기를 해주고 있습니다.

경제적인 요건도 따르지 않지만 아이와 떨어져서 지낼 자신도 없었기 때문입니다. 이 책을 통해 유학을 어떻게 해야 될 지 한번 더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유학을 통해 홀로서기를 연습시킨다는 말에 공감하면서도 아직은 조금 힘이드네요. 두려움을 이겨내고 도전한다면 더 좋은 결과가 있을 수 있겠죠? 하지만 아직도 소심해지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이 책은 각 나라의 장점과 수속절차등 필요한 것들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또 한가지 유학가서 다른나라의 교육 시스템과 한국의 교육 시스템과 다름을 이해하라고 나오네요. 문화가 달라서 당황하는 부분이 많을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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희망을 걷다 - 박원순의 백두대간 종주기
박원순 지음 / 하루헌 / 2013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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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에서 박원순 시장의 참된 삶의 의미를 알 수 있는 계기이자 박원순이란 인간에 대해서 편견없이 바라볼 수 있었던 시간이었다.

 정치의 바다에 첨벙 뛰어든다. 퇴로가 없다. 더는 고통받는 대중의 삶을, 퇴행하는 시대를 그대로 두지 말라는 내면의 소리를 거부할 수 없다."아름다운재단과 희망제작소를 이끌던 박원순 시장은 백두대간을 오른 지 49일째인 2011년 9월5일 이렇게 마음을 굳히고 하산했다. 그리고 종주를 마친 바로 다음날인 2011년 9월6일 안철수 당시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과의 단일화에 성공하고 서울시장 보선에 출마해 무소속 신분으로서는 처음 서울시장 자리에 올랐다. 박원순 시장은 이 책의 서문에서 "길 위의 고난은 오히려 내가 선 자리를 분명히 일깨워 주었다"면서 "49일 동안 나의 산행은 결국 나를 '정치의 길'로 이끌었다"고 회고했다.책 속에는 장맛비를 맞고 모기에 뜯기며 걸었던 일부터 시작해 산행 41일째 출마를 결심하고 산중 심야회의를 열었던 일까지 49일간 기록이 생생하게 묘사됐다. 출마 결심 후 산장에서 안 전 후보에게 보냈다는 이메일 내용도 흥미롭다. 박 시장은 "어쩔 수 없는 운명의 힘으로 선거에 나가게 됐다"며 "늘 비슷한 생각을 해 오던 안 교수님과 경쟁 관계가 될까 걱정이고 서로 힘을 합치는 것도 방법"이라고 적었다. "시민활동가로 삶을 마감하겠다는 의지에 변함이 없었지만 이명박정부 들어 사사건건 하는 일에 방해를 받으며 생각에 동요가 일었다"고 털어놓기도 했다. 책에는 정치권과 얽힌 일화 외에 최근 협동조합 활성화 기본계획 등을 통해 강조한 사회적 경제에 대한 의지 등도 잘 드러난다. "백두대간에서 만난 사람들과 이 땅의 현실은 산행의 화두로 삼았던 '사회적 경제의 부흥'에 대한 확신을 가져다 주었다"고 적었다. 그는 "어쩌면 내 인생은 백두대간 종주 이전과 이후로 삶을 나누어야 할지도 모르겠다"면서 당시 백두대간 종주의 의미를 부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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