훌륭한 교사는 이렇게 가르친다
제임스 M. 배너 주니어.해럴드 C. 캐넌 지음, 이창신 옮김 / 풀빛 / 2003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에 관한 책은 많이 있어왔고 그 중 많은 내용들이 가르치는 '방법'에 관한 것이었다. 이 책은 구체적인 '방법'이나 '기술'이 아니라 가르치는 사람의 '태도, 행동, 포부, 본질' 등을 포함한 자세나 자질에 관해 다루고 있다. 

한때 수업 중 실제로 사용할 수 있는 세세한 기술이나 방법을 터득하는 것이 교사가 알아야 할 전부인 듯이 여겨지곤 하던 때가 있었다. 물론 구체적인 교수방법이나 가르치는 기술도 중요한 요소임에는 분명하다. 하지만, 어떤 방법이든 어떤 기술이든지 간에 그 바탕에는 교육에 대한 교사의 사고와 가치관이 깔려있게 마련이다. 교사가 시도하는 어떤 작은 하나의 교수방법이나 기술에도 그 교사의 학생에 대한 태도와 교육철학이 묻어나게 되어있다. 올바른 가치관이나 철학에 바탕을 두고 있지 않은 교수방법이나 기술은 결국에는 학생과의 상호교류에 실패하고 지식전달에도 실패하게 될 것이다. 교사가 바람직한 가치관과 교육철학을 가지고 있으며 그런 신념을 바탕으로 하여 교수방법을 조직하고 실행할 때에만 그것은 수업 중에 성공적인 교수법으로서 효력을 발생하게 될 것이다.  

방법과 기술 이전에 교사가 기본적으로 갖추어야할 자세로는 어떠한 것이 있는지를 아주 상세하게 설명하고 있는 설득력있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