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상곤, 행복한 학교 유쾌한 교육 혁신을 말하다
김상곤.지승호 지음 / 시대의창 / 201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국교육의 문제점이나 그 해결책에 대한 논의는 예전부터 항상 있어왔다. 그 흐름을 이어받아 최근 몇몇 지역의 '진보'교육감 선출 이후로 새롭게 떠오르는 쟁점들이 혁신학교, 학생인권조례, 무상급식 등등이 아닌가 싶다. '진보'교육감 선출과는 거리가 먼 지역에 살고 있는 나로서는 언론에 한번씩 오르내리는 내용을 흘려들으며 그런 진보적인 정책들을 부러워했고, 그런 지역에서 일하는 교사들을 부러워했고, 그런 '진보'교육감을 선출할 수 있었던 그 지역의 역량을 부러워하곤 했었다.    

이 책에는 그 '진보'적인 지역에서 '진보'교육감이 펴고 있는 '진보'적인 정책들에 대한 상세한 내용들이 들어있다. 인터뷰형식이지만, 구체적인 내용들이 상세하게 설명되어 있으며, 대화형식이라 크게 지루한 감이 없이 깊이 있는 내용을 쉬운 대화체로 두루 잘 이야기하고 있다. 교육혁신에 대한 전체적인 내용과 흐름, 김상곤교육감의 교육철학 등을 잘 이해할 수 있었다.  

과거의 교육에 대한 논의와의 차이점이라면,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교육개혁은 비록 일부 지역이지만 진보교육감이 주축이 된 교육청의 주도적인 노력으로 이루어지고 있다는 점이다. 과거 일부 교사들의 노력이 학교당국이나 교육청과 갈등을 빚어 끝내 좌절되곤 했던 (그리고 현재도 그런) 점과 비교하면 엄청난 차이인 셈이다. 교사들과 그 지역 주민들의 역량과 노력이 '진보'교육감을 선출해낼 수 있었고 그 덕분에 지금의 교육청주도의 교육혁신이 가능하게 된 것이다. 부분적이나마 대한민국 교육의 발전이라고 여겨진다. 그리고 혁신학교의 구체적인 내용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어진다. 내가 사는 지역의 '진보'교육감 선출을 꿈꾸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