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을 키우는 동양 철학 이야기 - 이솝우화를 넘어서는 동방의 지혜, 2017 청소년 북토큰 선정작
장스완 지음 / 유아이북스 / 2016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평을 시작하기 전 잡담 - 

 공자, 맹자 하는 동양철학에 대해서는 알지 못하지만

이솝우화같은 이야기는 좋아하는데 책 표지에 떡하니

동양철학과 이솝우화가 적혀있었다.

뭐... 좀 애매했지만 책을 펴보았다.


책 설명 - 

 책은 200페이지 정도로 무게가 상당히 가벼운 편에 속한다.

그리고 청소년을 대상으로 만든 책이라 그런지 활자 크기가 좀 큰편이라

한시간 정도면 후딱 읽을 만한 책이라 중고등학생에게 가볍게 권하기 좋겠다.


책의 아름다운 모습 - 

 동양철학이라는 글자가 왠지 어렵게만 보인다.


기우에 관한 이야기를 읽으면서 그랬구나라는 말이 절로 나왔다.


아이는 부모의 거울이라고 한다.


우리가 세상을 보는 것이 맹인모상이 아닐까?

 

서평 - 

 난 이솝우화, 안데르센의 동화 같은 이야기를 무척이나 좋아하는 편이다.

어른이 된 후에도, 물론 지금 어른인지는 확실하지는 않지만

동화를 읽다보면 내가 몰랐던 것, 혹은 이미 알고 있었지만 잊었던 것들을

많이 깨닫게 된다.

이런 것을 깨달음이라고 불러도 될지 모르겠지만 어려운 책들만 읽고

어려운 것들만 공부하다 보면 머리에 과부하가 걸리게 되는데

이 때 이런 동화들을 읽어보면 상당히 힐링이 된다.

더군다나 이 책은 내가 깨달아야 할 것까지 잘 설명해준다.


 동양철학하면 뭐가 떠오르는가?

공자, 맹자?

글쎄올씨다..

이 책에서는 동화같은 짤막한 이야기들로 동양철학을 이야기해준다.

어려운 사상이 아니라 생활속에서의 짧은 이야기들로 읽는 이로 하여금
교훈을 준다는 면에서 내가 좋아하는 동화를 읽는 느낌이었다.
어렵고 골치아픈 일들에 치인 사람에게 추천해볼 수 있는 책이다.


서평을 마치며 - 

 학교 다닐 적 고사성어 외우는 것을 지극히도 싫어했었다.

내가 왜 이걸 외우는 지도 모르겠고 끔찍히도 외우는 것을 싫어했던 터라

고사성어하면 지긋지긋하다.

하지만 책에서 이야기로 풀어주니 상당히 재미있게 읽고 머리속에 넣어둘 수 있었다.

내가 중고등학교 다닐 적에도 이런 책이 있었던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