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사 공부의 기초 - 역사가처럼 생각하기
피터 N. 스턴스 지음, 최재인 옮김 / 삼천리 / 2015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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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평을 시작하기 전 잡담 - 

뭐랄까..

내가 학교에 다닐때만 해도 지나칠 정도로 국영수 중심에 치우치지는 않았던지라

세계사를 열심히 공부했던 기억이 난다.

물론 맞지 않기 위해서 죽도록 외워야 한 것 말이다.

지금은 역사라는 과목 자체를 상당히 경시하지만 나이가 먹어갈수록 사물에 관련된 유례라던지 

왜 경제가 자본주의로 치우치게 되는지에 대한 의문은 역사가 풀이해주는 것이 아닐까라는 생각이 든다.


책 설명 - 

책은 딱 소설책만큼의 분량으로 적당히 읽기 좋다.

표지도 깔끔하고 무게도 꽤 가벼운 편이라 들고 다니면서 읽기를 추천한다.

그리고 딱 보기에도 세계지도가 그려져있어서 있어 보이지 않은가?


책의 아름다운 모습 - 

옛날 지도의 느낌이 나는 표지이다.


세계사를 어떠한 시선으로 바라보느냐에 따라 많은 것이 달라진다.


역사가는 과거를 추적하는 탐정일 수도 있겠다.


역사가의 꿈은 자신이 원하는 시간대로 가서 어떠한 일이 일어났는지 보는 것이 아닐까?


과거를 아는 자가 현대를 지배하고 현대를 지배하는 자가 미래를 볼 수 있는 것이 아닐까?


서평 - 

 솔직히 말해 읽다보니 조금씩 거슬리는 번역체에 눈쌀을 찌푸리기도 했지만 이 정도 책이면 훌륭하다.

역사가가 어떤 직접인지도 모르고 읽으면 안되겠다 싶어 부랴부랴 찾아보게 되었다.

역사-가[발음 : 역싸가]  적당히중요

발음녹음

명사

역사를 전문으로 연구하는 사람[비슷한 말] 사가().

더 모르겠다. 역사를 연구하는 사람이라...

하긴.. 과학을 연구하는 사람이면 과학자고 수학을 연구하는 사람이면 수학자이긴 하지 +_+;;;

역사가는 어떠한 특정 국가, 경계, 지리, 신앙, 사상 등에도 얽매이지 않고 지극히 객관적인 눈으로

역사를 바라보고 기록하는 사람이라고 생각된다.

그런데 과연 그것이 가능할까?

이 책은 그것에 대한 저자의 생각을 말한 것이 아닐까하는 생각이 든다.

역사를 어떻게 바라보아야 하며 어떤 방법으로 해석을 하게 되는지 잘 적어놓았다.

저자는 아마 역사에 있어서 결과는 뚜렷하지만 왜 결과가 그렇게 되었는지

섣불리 판단해서는 안된다는 것을 말하고 싶었던 것이 아닐까?


서평을 마치며 - 

 중고등학교를 다니던 시절의 나에게 세계사는 악몽과 같은 과목이었다.

암기과목에 엄청난 약점을 보이며 세계사 선생님의 매타작의 대상이 되었던지라

지독히도 세계사, 역사, 지리 같은 암기 과목을 너무도 싫어했다.

악몽같은 시절이 지나고 나이가 먹어가면서 이것저것 호기심이 많이 생기고

어떤 특정 대상에 대한 호기심이 생기면 그 물건이 어떻게 만들어졌는지

언제부터 쓰이기 시작했는지 알아보기 시작했던 것 같다.

그리고 각종 사상과 경제문제 등도 왜라는 의문점을 가지고 살펴보니

역사가 눈에 들어오기 시작했고 세계사도 내 관심분야에 들어와버렸다.


주위를 둘러보자.

주변 사물에 "왜?"라는 안경을 끼고 "어떻게?"라는 지팡이를 짚고 주변을 바라보기 시작하면 역사라는 긴 꼬리표가

보이기 시작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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