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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어 교과서 여행 : 중2 시 - 중학교 국어 교과서 수록 시 작품선 ㅣ 스푼북 청소년 문학
한송이 엮음 / 스푼북 / 2019년 11월
평점 :
시하면 함축적인 의미를 내포하고 있는 문장들이 떠오르곤 합니다.
그래서 시를 접하게 되면 시의 의미를 찾기위해 자신의 생각과 느낌들을
동원하여 시의 문구들을 해석해 나가게 되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어떤 경우에는 그런 함축적으로 내포된 문장들을 여러번 읽어도 그의미가
모호해져서 고개를 갸우뚱 거리게 되는 일도 있어 시라는 장르에 대한 어려움이
없지 않아 있습니다.
특히나 공부와 연관지어 시를 만나게되는 아이들이라면 그 부담감은 더 짙어지는 것 같습니다. 여기 현재 중학생 국어 선생님으로 계시는 저자분께 학생들의 이러한 고민을 풀어주며 아이들에게 시를 통한 공감과 감수성을 전달하고 싶은 마음으로 쓰신 책 '국어 교과서 여행'을 국어시간을 부담스러워하는 중2 큰애와 함께 보고 싶어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교과서에 실려 있는 시들을 네가지의 주제(과거를 돌아보고, 생각과 시선을 달리하면, 관계가 변화되고, 세상이 다르게 보여요)로 나누어 소개가 되고 있었습니다.
김소월, 윤동주,안도현등 눈에 익은 분들의 작품도 있었고 비스와바 심보르스카라는 노벨문학상을 받은 폴란드의 여성시인분의 작품도 담겨 있었습니다.
시한편을 천천히 음미하듯 읽어내려간 후 그시에 대한 시 이해하기 코너와 단어코너가 있어 내나름의 시를 읽으며 해석한 내용과 작가분의 생각들을 비교하게 되는 시간도 되었고 내가 애매하게 받아들였던 문장의 해석들에 대해 이해를 돋구어 주는 계기도 되었습니다.
옆에서 이야기를 건네듯 부드럽게 흘러가는 시 이해하기 코너가 있어 아이들이 시에 대한 부담감이 줄어들고 작가분의 바램이기도 하셨던 감수성에 대한 씨앗이 아이들의 마음속에 싹트지 않을까하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