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녀교육을 위한 부모수업
구병두 지음 / 글로벌콘텐츠 / 2019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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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에 대한 관심과 기대, 교육에 대한 열정은 아이의 나이가 커갈수록 더해지는 것 같다. 어릴때는 건강하게만 자라다오라고 하다가 아이가 학교에 들어가게 되면서부터는 건강도 중요하지만 그에 못지않게 교육에 대한 비중이 더 높아지게되고 그로인해 아이에게 본의아니게 잔소리와 함께 지나친 간섭을 하게되고 아이가 놀이를 하는 모습을 보는것 보다는 책상에 앉아 공부하는 모습을 보며 흐뭇함을 더 느끼게 된다.


누구네 아이가 00학원을 다니고 있는데 성적이 잘 나온다라던가... 00네는 시험성적이 몇점 나왔다더라등 우리아이와 다른 아이들을 비교하며 마음에는 더한 조급한 마음이 들고 왜 내아이는 이정도 밖에 되지않을까라고 생각하며 아이에게 더 닥달하게되고 아이의 의사와는 무관하게 여러개의 학원을 보내게 된다.

그러면서 부모는 아이가 학원에 다니는 것 만으로 내가 아이에게 해 줄 수 있는 걸 어느정도는 해준다라던가 아이의 공부에 대한 불안감을 조금은 잠재우기도 한다. 하지만 이제 아이를 위한 진정한 방향인지는 생각해 볼 문제이다.



여기 '자녀 교육을 위한 부모수업'이라는 책을 통해 무엇이 진정 자녀를 위한 길인지를 배우고 싶어 읽게 되었다.

책안에는 부모수업에 대하여 인성교육 , 창의성 교육, 지적교육으로 각각 나누어 설명하고 있으며 유태인들의 가정교육에 대한 예시와 이웃나라 일본에 관한 이야기등을 빌려 내용을 전개하고 있으며 소주에에 대한 설명이 마무리가 될때마다 '꼭 알아두기'와 '실천사항'이라는 항목을 마련하여 요점정리와 부모가 실천하면 좋은 내용들을 담아내고 있어 앞의 내용을 다시금 되새겨 보는 계기도 되었다.


모든 교육의 시작은 가정이라는 점..그런 가정의 분위기는 지시와 억압이 아닌 대화와 서로간의 존중이 있어야 하며 그를 위한 방법들에 대한 이야기와 함께 가정에서부터의 인성교육에 대한 시작을 거듭 강조하고 있었다. 



아이가 하원하고 돌아오면 우리나라의 부모님인 경우 "공부해라, 숙제했니? "라고 묻지만 일본의 경우 "남에게 신세지지 마라" " 남에게 피해주지 마라"등을 물어보고 가르친다고 한다. 그래서 예전에 고베에서 큰지진이 일어났을때 생필품을 사기위해 아무런 불평없이 마트에서 줄을 서서 기다렸고 자신의 순서가 되었지만 욕심을 부리지않고 다른 사람들을 생각하여 조금만 구매하는 마음을 보였던 일본사람들의 모습은 저절로 생겨난 것이 아니다. 바로 인지교육보다는 인성교육을 앞세운 어릴적부터의 교육의 영향이였던 것이다. 


저자가 서두에 얘기했던 '늦다고 느낄 때가 바로 적기임을 명심하자' 라는 말처럼 이책안에 소개되어있는 부모교육에 대한 내용을 토대로 아이와의 관계개선, 가정의 변화, 아이의 인지적인 측면보다는 인성적인 면을 더 다듬어주는 부모가 되기위해 시작해보면 어떨까싶다. 그렇게 하나씩  하다보면 저자의 바램처럼 우리나라에도 노벨상을 받는 누군가가 나오지 않을까라는 기대도 가져보게 되지않을까?

 


본 포스트는 출판사로부터 책을 기증받아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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