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런데, 삶이란 무엇인가 - 심오하면서도, 아주 현실적인 자기 탐구 놀이
롤프 도벨리 지음, 유영미 옮김 / 나무생각 / 2018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살아가면서 문득문득 삶이란 무엇인지? 살아간다는게 어떤 건지? 그 모호한 답을 찾고 싶을때가
있다. 힘든일을 겪게되거나 지금 현재의 생활에서 답답함을 느끼게 될때, 괜스레 살아감이 허무하게 느껴질때... 그런 물음들을 마음속에서 불러오는 것 같다. 

 



내가 가끔씩 품게 되었던 삶에대한 나만의 답을 찾을 수 있지 않을까하는 생각에
'그런데, 삶이란 무엇인가'라는 책을 읽게 되었다.
이제까지 많은 책을 접하지는 않았지만 이렇게 자문속에서 책이 시작되고 마무리된 책은 처음
만나게 되어 조금은 의아한 생각이 들었고 과연 내가 이속에서 삶에대한 나만의 답을 찾을 수 있을까라는 의문이 생기기도 하였다.



이책안에는 행복, 결혼, 성공, 죽음, 진실, 건강 등을 비롯하여 고용과 해고, 성공, 삶의 기쁨 등 내삶속에서 일어나게 되는 상황들에 대해 그리고  우주, 생각의 세계, 정체성, 선과 악, 양심등에 대한 물음들도 던져주고 있었다. 

 



책의 시작에서도 쓰여있는것 처럼 주제에 대한 질문들의 종류는 다양하였다.
내가 한번쯤 생각했었던 질문들도 있었고 모호한 질문들 그래서 다시한번 읽었는데도 그 답을 찾기가 애매했던 물음들도 있었는데 그중에 하나를 예를 들자면  "당신이 세상을 떠난 뒤 사람들이 당신을 얼마나 오래 그리워할 거라고 생각하나요? 날짜로 말해보세요" 라는 질문이였다. 질문을 여러번 읽어도 뭐라고 대답을 찾아야 할 지 몰라 잠시 머뭇거렸다. 

질문들 속에는 조금은 엉뚱한 물음들 예를들면 " 당신의 강아지는 강아지들 사이에서 의사소통이 얼마나 능숙한가요? 라는 질문도 있었는데 나도 모르게 웃으면서 그 답을 떠올려 보기도 하였다.



다양한 색깔을 가진 질문들에대한 나만의 답을 찾기 위해 때로는 멍하니 앉아 있기도하고 때로는 옛추억들을 떠올려보기도 하고 때로는 질문을 읽는 즉시 답을 찾기도 하는 등에 색다른 시간들을 통해 내 머릿속에 어수선하게 흩어져있던 퍼즐들이 자리를 찾아가기 위해 천천히 움직이는 계기가 된것 같아 마음 한켠이 게운했다.



책의 제목처럼 살아가는게 무언인지 그리고 그런 나만의 답을 찾고 싶은 분들께 이책은 그런 답을 스스로 깨달을 수 있는 시간을 마련해 줄꺼라는 생각이 들었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기증받아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