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역 아리스토텔레스의 말 - 현대인들의 삶에 시금석이 될 진실을 탐하다
이채윤 엮음 / 읽고싶은책 / 202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현대인들의 삶에 시금석이 될 진실을 탐하다.
초역, 아리스토텔레스의 말

이 한 권의 책으로 아리스토텔레스의 생각과 사상과 행동과 기질을 모두 들여다볼 수 있었다. 그만큼 다양하고 방대한 그의 대작들임에도 불구하고 요긴하게 지혜를 얻을 수 있도록  집약했기 때문이다.
니코마스 윤리학, 정치학, 수사학, 형이상학, 영혼에 관하여, 그리고 시학까지 그의 사상과 철학서를 섭렵해 볼 수 있다.

좋은 영감을 주는 말들도, 귀감이 되는 말들도, 슬픈 기억도, 회한도, 온갖 감정들의 쓸쓸함과 씁쓸함, 그리고 인간의 삶과 예술에 대한 기억들이 모두 소중한 이정표가 되어 줄 수 있다는 위안이 깃든다. 치열했고 지나고 나면 나의 표창처럼 새겨지는 소중한 일들이지만, 때로는 누군가의 입김이 필요하고 미소가 필요했던 순간에는 무중력 상태로 모든 상처를 다 떠안기도 했었다. 그럴 때 나에게 조용히 다가와 위로가 되어줄 수 있는 조력자가 있었다면 더 나은 삶의 길을 걸어갈 기회가 지금보다 더 많이 주어지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을 해본다.

아리스토텔레스의 말을 나누어 보니 이렇다.
행복에 대하여
영혼과 중용에 대하여
친구에 대하여
사랑과 쾌락과 아름다움에 대하여
철학이란 무엇인가?
정치란 무엇인가?
인간 행동에 대하여
일과 삶에 대하여
젊은이와 교욱에 대하여
시와 예술에 대하여

열 가지 삶의 주제 안에 담고 있는 그의 메시지는 제목만 엮어서 보더라도 힐링이 되는 느낌이다.
필사를 해 둘 정도로 마음에 와 닿았던 아리스토텔레스의 말, 말, 말들을 적어봐야겠다.

* 그 자체로 만족스러운 것 
인간에게 좋은 것은 무엇인가? 그것은 인간 삶의 궁극적인 목적 또는 대상이어야 하고, 그 자체로 완전히 만족스러운 것이어야 한다.
행복에 관한 담론을 담고 있는 그의 말. 그 온전체로서 만족스러운 것. 이상에 가까운 이것이 행복이라고. 오래도록 생각해 볼 행복에 관한 초고인 듯 싶다.

* 사람들이 사랑하는 것은
사람들이 사랑하는 것은 선인가? 아니면 자신들에게 좋아 보이는 것을 사랑하는 것인가? 이 둘은 가끔 충돌할 때가 있다. 이 점은 쾌락이 경우도 마찬가지이다. 사람들은 '자신에게 좋은 것'을 사랑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에게 좋아 보이는 것'을 사랑한다. 그러나 이것의 차이는 별로 없다. 사랑할 만한 것은 사랑스럽게 보이기 때문이다.
과시욕과 사랑이 한 몸 인것처럼 생각되는 이 말은 인간의 속성을 적나라하게 보여주는 듯 싶다. 좋아 보이는 것을 본능적으로 선호하게 된다는 말. 내가 사랑하는 것들이 순수하다 말할 수 있을까...... 한동안 내가 소유한 사랑하는 것들에 대한 의미를 다시 한 번 생각해볼 수 있었다.

* 통이 큰 사람
통이 큰 사람은 남에게 호의와 친절을 베푸는 것을 기쁨으로 여긴다. 그리고 자기가 남에게 의지하고 남의 호의를 받는 것은 수치스럽게 여긴다. 왜냐하면 호의와 친절을 베풂은 우월의 상징이며 그 반대는 열등감을 나타나는 것이라 여기기 때문이다. 
공감하며 들었다. 우월감과 열등감의 아주 좋은 예처럼 들린다. 나도 여기에 해당되기 때문에 나의 기질과 행위의 도덕적 근거가 도대체 어디에서 오는 것인지 뿌리를 생각해보려 노력했다. 결국 나의 콤플렉스와 선천적 성향이 자연적으로 이런 의식을 만들어내고 있더란 말이다. 주고 받는 사랑과 관심을 말 그대로 받아들이는 연습이 필요하단 생각이 계속 들었다. 편견과 편협함의 이기심을 극복하려면 진정한 이타적 사랑에 눈 떠야하지 않을까.

곁에 두고 두고두고 읽어볼만한 짧은 명상들이 가득하다. 
분명 시절에 따라 다르게 들어올 말들이 될 것이리라.

<책좋사서평이벤트 지원도서입니다.>
#초역아리스토텔레스의말 #읽고싶은책 #책좋사 #철학 #좋은문장 #명문장 #아리스토텔레스 #짧은글 #짧은명언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