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크스페이스 | 미래 도시 채석장 시리즈
렘 콜하스.프레드릭 제임슨 지음, 임경규 옮김 / 문학과지성사 / 2020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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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쇼핑은 우리에게 남아 있는 공적 활동의 마지막 형식이다.”

도시 프로젝트란 작업에 착수해 완성하기까지 공간, 시간 그리고 건축이라는 세 가지 정점을 시작과 끝으로 건축가이자 문장가인 듯 수려한 스킬을 자부하는 필자 렘 콜하스의 설계는 어떠했을까 상상해 봤다.
무엇을 상상하든 그 이상의 공간과 시간을 건축했을 황금 비율......
건축학에 관한 새롭고 독창적인 관념의 세계로 이끌리는 듯했다.
정크스페이스는 지구에 남겨 둔 인류의 찌꺼기라는 말을 오래도록 생각하게 만드는 묘한 매력이 있는 책이다. 태초 이래 건축의 실용성, 문화성, 계급성, 가치성 등등 여러 사전적 의미의 양식을 정의해 본다. 발전하고 성장하는 것은 건축에도 있었다. 그런데 미학 수업을 받듯 점미적으로 아름답다라고 관철했던 모든 것들이 사실 인류의 찌꺼기로 전락하고 하등되어 버린 민낯에 명분이 서버렸다.

모든 도시 공간을 점령하는 정크스페이스.
박물관, 시내, 공항, 학교, 병원, 교회, 심지어 뉴스와 방송, 교육, 인터넷까지. 도시와 건축이 소핑의 메커니즘에 의해 조직화되고, 모든 공간에 쇼핑의 영혼이 깃든다.
모든 길은 쇼핑으로 통하고 그것의 최종 목적지는 금전적 거래의 완성이다.
이제 쇼핑은 더 이상 문화적, 사회적 선택 사항이 아니다. 정크스페이스가 인간 주체를 양육하고 재생산하는 생태 환경을 대신한다.
101쪽

쇼핑이 무리 짓는 인간 사회의 패턴을 바꾼게 아닌가 싶다.
건축과 문화가 만나 모던하고 이지적인 실용문화가 탄생하는 21세기를 기대했다. 환경을 지키고 자연을 존중하며 보다 나은 미래 사회를 아름답게 포용할 수 있는 그런 스페이스말이다. 하지만 예상과는 달리 건축은 움직이는 현물처럼 쇼핑을 따라 네비게이션을 켜고 도시의 네온을 밝힌다.
무섭도록 치밀하게 우리의 뼛속까지 파고드는 정크스페이스. 그 개념을 건축에 한계지을 것이 아니라 우리의 지극히 개인적인 사생활까지도 침투해 잠식하는 일을 허투루 하지 않는 정크스페이스.
콜하스의 인문학적 지식을 따라가다보면 대단히 직설적이고 파괴적이고 선동적인 말들도 위험스럽게 만나게 된다. 하지만 왜 이런 직언들이 싫지 않고 더 맞고싶어지는지 어의가 없다. 마치 실컷 맞고 난 후 그 까맣던 속이 말끔하게 시원해 지고 쾌감을 얻는 기분이 드는 것. 그동안 너무 무미건조하게 현대의 불균형적인 도시 팽창과 그에 부흥하듯 일어난 자본주의에 안일하게 동의하듯 고개를 끄덕였던 일들이 후회스럽도록 가슴 시려지는 것. 이러한 행동들이 이 책을 읽고 나면 일어나는 반응이다. 굉장히 독특한 시선으로 현대문물을 비판하며 우리에게 감시당하고 조종받지 말라는 경각심을 불러일으키는 메시지를 전하고 있다.

정크스페이스는 묵시록을 다시 쓴다.
우리는 산소 중독으로 죽을 수도 있다… 과거에 정크스페이스의 복잡성은 부속 시설들의 단순함을 통해 보상을 받았다. 주차 건물, 주유소, 유통센터가 그러한 시설들이라 할 수 있는데, 이들은 모더니즘의 원초적 목적이었던 기념비적 순수성을 일상적으로 보여주었다. 요즘에는 서정주의를 대량 투여함으로써, 예전에는 디자인이나 취향 혹은 시장과는 전혀 무관했던 이런 부속 시설마저도 정크스페이스의 세계로 편입되었으며, 정크스페이스는 야외로까지 자신의 영역을 확장하게 되었다.
45~46쪽

채석장 시리즈를 탐독하며 다양한 영역의 인문학 에세이를 경험했다. 그 중 정크스페이스ㅣ미래도시는 정말 인상깊다. 저자인 렘 콜하스와 관련된 다른 책들과 그가 건축했을 프로젝트들이 더욱 더 궁금해졌다.
채석장......지식의 파편을 모으는 일들은 퍼즐 조각을 하나씩 하나씩 맞춰나가는 과정이라 여겨진다. 동시에 직관력을 키우는 훈련이기도 해 능동적인 책 읽기에 자극을 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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