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 대, 미래를 과학하라! 10월의 하늘 시리즈 6
정재승 외 지음 / 청어람미디어 / 2019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십 대, 미래를 과학하라!

10월의 하늘 10주년,

10개의 특별한 과학강연

정재승. 장동선. 이식. 한대희. 이정모. 고재현. 장수진. 조천호. 황정아. 이강환

오늘의 과학자가

내일의 과학자를 만나다

청어람 미디어. 10월의 하늘 준비 위원회 모토

 

<10월의 하늘>

전국 중소도시 도서관에서 매년 10월에 열리는 과학강연회라고 합니다.

10월의 마지막 주 토요일, 깊어가는 계절 가을의 끝자락에서 과학자들이 직접 청소년들을 찾아갑니다.

이런 만남의 자리를 통해 신기하고 즐거운 '과학' 체험을 하게 되고 과학에 대한 꿈을 키워나갈 수 있도록 지원하는 강연 자리이지요. 10주년이라고 하니... 어려움이 있어도 행사를 꾸준히 준비하는 관계자들의 열정도 대단하고 참여하는 청소년들의 바람도 응원하게 됩니다.

 

* 책에 실린 강연

10명의 과학자들이 10주년 기념행사에서 선보인 강연을 실었습니다.

목차의 제목만 봐도 다양한 분야의 흥미로운 이야기들이 상상이 갑니다. 읽고 싶은 분야부터 선택해서 읽어도 괜찮겠지요? 그리고 이 책은 청소년들이 좋아할 만한 내용이 가득 담겨있지만 성인들도 흠뻑 빠져볼 만큼 처음 듣는 이야기들도 상당히 들어 있습니다. 앞으로도 계속해서 즐거운 과학 이야기보따리를 끊임없이 풀어주시길 기대합니다.

여는 글 │ 10월의 하늘, 해마다 기적이 10년이나!

"과학강연과 과학 독서가 학창시절만이 아니라, 평생교육의 하나 형태로 우리 일상에 깊이 들어가게 되길 바랍니다."

 

1. 인공지능 시대, 미래의 기회는 어디에 있을까?

-정재승

: 인공지능과 구별되는 인간의 가장 중요한 특징 중 하나인 호기심이 우리에게 왜 중요한지 알려준다.

"호기심은 스스로 비판적이고 창의적인 사고를 할 기회를 얻는 것이라고 합니다. 인공지능 시대, 미래의 기회는 어디 있냐고 묻는다면, 바로 무엇이든 즐겁게 학습하고 새로운 걸 배우는 데 두려움이 없는 태도에 있음을 기억해야 하겠지요."

2. 사람의 뇌와 뇌를 연결하는 법

-장동선

: 우리의 다른 사람을 어떻게 파악하고 왜 다른 사람에게 영향을 받는지, 그리고 뇌와 뇌가 연결될 수 있는지 뇌과학을 통해 알아본다.

"누군가가 나를 진심으로 공감해주고 이해해주는 느낌을 받을 때, 그것은 단순히 느낌만이 아닐지도 모릅니다. 그 순간 아마도 우리는 같은 패턴의 뇌파를 통해 서로가 연결되어 있을 테니까요. 그리고 다른 사람을 이해하고 공감할 때, 그렇게 해서 서로 뇌파가 싱크 될 때 뇌에서 일어나는 일이 무엇일까요? 바로 치유와 힐링입니다."

3. 생각의 지평을 넓혀주는 도구, 슈퍼컴퓨터

-이 식

: 다양한 분야에 적용된 컴퓨터 시뮬레이션 사례와 시뮬레이션을 위한 핵심 도구인 슈퍼컴퓨터를 소개한다.

"컴퓨터 시뮬레이션은 가상 세계에서 마음껏 실패할 수 있는 자유를 줍니다. 위험하거나 불가능한 연구도 가상 공간에서는 얼마든지 가능합니다."

4. 스마트 교통으로 만나는 미래 세상

-한대희

: 기술 발전으로 등장한 새로운 교통수단과 도시의 교통이 어떻게 발전하고 있는지 알려준다.

"사람은 도시를 만들고, 도시는 사람을 만든다."라고 합니다. 현재 우리가 만들려는 미래 교통은 어떤 모습일까요?"

5. 티라노가 털복숭이라고?

-이정모

: 우리가 알고 있는 공룡의 모습이 예전과 어떻게 달라졌는지 소개한다.

"과학에서는 '나는 모른다'가 때로는 가장 좋은 대답입니다. 과학자들에게 무엇을 물어보면 과학자들은 자주 모른다고 대답합니다. 모른다고 이야기하면서 전혀 부끄러워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모르기 때문에 과학을 하는 겁니다. 자기가 모른다는 것을 아는 것은 굉장히 중요합니다."

6. 자연의 빛, 인간의 빛

-고재현

: 빛이 무엇이며 어떤 과학기술에 사용되고 있는지 알려준다.

"빛은 과학기술 대부분의 분야에서 대상의 인지, 탐지와 검출의 핵심 수단으로 필수 불가결한 존재가 되었죠. 레이저, LED 등 광기술의 새로운 혁신이 있을 때마다 우리의 삶은 크게 변화됐고 앞으로도 빛의 기술이 우리의 미래를 혁신할 것이라는 점도 분명합니다."

7. 인간의 바다, 고래의 바다

-장수진

: 우리나라 바다를 살아가는 돌고래에 관한 이야기

"우리 바다에서 고래를 만나보고 싶다는 생각을 해본 적 있나요? 저는 지금도 제주도에서 돌고래를 찾으러 다니다가 언젠가 저 멀리 지나가는 거대한 고래를 만나고 싶다는 꿈을 꿉니다."

8. 기후 위기, 돌이킬 수 없을까?

-조전호

: 인류가 자연을 지배하려는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들로 인한 기후변화가 우리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설명한다.

"지구환경은 경제 성장을 위하여 자원과 에너지를 공급해주는 '부차적인' 위치가 아니라 '최우선적인' 위치에 놓여야 합니다. 지구가 위험에 빠지지 않도록 회복력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9. 인류는 미래에 어떤 우주환경에서 살아갈까?

-황정아

: 블랙홀 실사 이미지에 얽힌 이야기, 차세대 국제우주정거장 루나 게이트웨이와 우주 쓰레기의 위협, 스타링크 프로젝트까지 다양한 우주 상식에 대하여 소개한다.

"봄이 시작되면, 우주를 연구하는 우주과학자의 마음도 언제 무슨 이벤트가 터질까 두근두근 설레기 시작합니다. 봄바람은 지구뿐 아니라 우주까지도 싱숭생숭하게 만드는 게 틀림없나 봅니다!"

10. 태양계 너머로 떠나는 우주 탐사 이야기

-이강환

: 태양계 너머로 진출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과 우주 탐사가 왜 필요한지 알려준다.

"우리나라가 제대로 하지 않으면 국내의 과학 인재들은 중국에 뺏길 확률이 높습니다. 한국에서 제대로 훈련받은 과학자는 굉장히 유능하다는 걸 다른 나라 과학자들은 잘 알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미래에 과학 인재들을 뺏기지 않으려면 과학에 많은 지원과 투자를 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이러한 것들이 선진국의 의무이자 품격이기 때문입니다."

 

맺는 글 │ 10월의 하늘 20주년을 기대하며

 

앞으로도 무료 과학 강연 기부 행사가 지속되길 바라면서 미래 지향적인 진지한 독서를 꾸준히 해야 함은 의무감입니다. 아이들에게 선물 같은 책이 되길 바라면서 무한한 꿈을 꾸게 해야겠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