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선장의 항해일지 - 인생의 항로를 설계하는 법
이동현 지음 / 일요일오후 / 2025년 11월
평점 :
[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 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
바다 멀리 지나가는 배를 바라보면, 그 선상에서 일하고 생활하는 뱃사람들의 일상이 궁금해질 때가 많습니다. 그래서 관련된 책이 눈에 띌 때마다 찾아다 봅니다. 영국 선사 최초의 한국인 선장인 이동현의 <선장의 항해일지>는 선상의 비밀을 알려주는 것은 물론, 저자의 실제 경험과 해외 선박 선장이 되기까지의 여정을 생생하게 보여줍니다. 이 책은 개인 해외선사 입사(송출)한 경험부터 이등항해사에서 선장으로 승승장구하는 과정을 담아낸 일대기입니다.
저자는 대학 입시 시절 군인이 되길 원했지만, 많은 수험생이 그렇듯 뜻대로 되지 않아 학원 사감 선생님의 권유로 항해사의 길로 방향을 틀게 됩니다. 하지만 생각했던 것보다 고된 대학 생활에, 절에 들어가 3,000배로 인내심과 참을성을 다지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항해학과 3학년 때 실습생으로 파견되며 본격적인 선상 생활을 시작합니다. "2012년 7월 5일. 첫 승선. 포기하지 말자!"
이동현 선장의 솔직한 이야기 속에서는 삶의 굴곡진 여정이 고독하고 치열한 항해에 비유됩니다. 예측할 수 없는 파도와 고요함이 교차하는 순간들 속에서 선장으로서 자신의 역할을 수행해 나가는 과정은, 불확실한 미래를 살아가는 현대인의 모습과 그대로 겹쳐집니다. 특히 그는 자신의 배가 어디로 가는지 아는 것, 즉 명확한 목표 설정이 항해의 첫걸음이자 모든 문제 해결의 핵심임을 강조합니다. 이는 바쁜 일상에 매몰되어 잃어버리기 쉬운 우리로 하여금 삶의 근본적인 목적을 다시 생각해 보게 합니다.
<선장의 항해일지>는 더 넓은 바다를 꿈꾸는 해양대 지망생이나 해기사 준비생에게 필독서이지만, 큰 배에서 생활하는 뱃사람들의 이야기가 궁금한 일반인에게도 유익합니다. 이 책이 전하는 항해사와 선장의 이야기는 망망대해 위의 세계도 하나의 새로운 세상임을 깨닫게 해주는데, 대입 수험생이나 진로를 고민하는 이들에게 훌륭한 안내서가 되어줄 만합니다.
#선장의항해일지 #이동현 #일요일오후 #항해사 #해기사 #해외선사 #해외취업 #송출 #진로안내 #자기계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