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사유리광여래본원공덕경 - 독송과 다라니 기도를 위한
상욱.현안 옮김 / 위앙북스 / 2025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 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


상욱 스님과 현안 스님이 현대어로 풀어낸 <약사유리광여래본원공덕경>은 동방 유리광세계의 주인인 약사여래의 구원적 서원을 담은 경전입니다. 이 책은 질병과 고통에 시달리는 현대인들에게 약사여래의 치유 광명이 어떻게 삶에 스며들 수 있는지를 보여주며, 깊은 위로를 전합니다.


약사여래는 중생의 모든 질병과 고통을 없애고자 세운 열두 가지 서원을 통해 현세의 안락과 궁극적 깨달음을 약속합니다. 병고 치유, 수명 연장, 재난 소멸 같은 현실적 이익부터 업장 소멸과 깨달음 성취에 이르기까지, 그 서원은 중생의 모든 고통을 포괄합니다.


이 번역서는 현대 한국어 번역과 한문 원문 및 음독을 대조하여 수록함으로써, 원전의 맛을 느끼면서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습니다. 또한 경전의 핵심 내용뿐 아니라 약사여래 명호 염송법과 약사전 예불 방법 등 실천적 수행 지침을 상세히 안내하고 있습니다.


특히 번역자들은 난해한 불교 용어를 현대인에게 친숙한 언어로 재해석하면서도 경전의 깊은 뜻을 살리는 데 주력했습니다. 예를 들어 '유리광세계'를 단순한 동방 정토가 아닌 '깨끗한 마음의 세계'로 풀어내는 등의 현대적 접근 시도는 경전에 쉽게 다가갈 수 있게 해줍니다.


이 책은 고통받는 이들이 약사여래의 서원력을 체험할 수 있는 실용적 지침서입니다. 병상에 누운 이, 재난에 시달리는 이, 영적 공허감을 느끼는 이 모두에게 약사여래의 자비광명이 닿기를 바라는 마음이 고스란히 담겨 있습니다.


현대적 번역과 전통적 해석의 조화, 이론과 실천의 균형, 신앙과 이성의 접점을 두루 갖춘 이 책은 불자뿐 아니라 삶의 위안을 찾는 모든 이에게 추천할 만합니다. 약사여래의 서원이 독자들의 일상에 스며들어 진정한 치유와 평안을 주길 기대합니다. 또한 의외로 많은 사찰에서 찾아볼 수 있는 약사여래를 모신 약사전을 방문해 보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약사유리광여래본원공덕경 #상욱 #현안 #위앙북스 #약사경 #약사여래 #약사전 #불경 #불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