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위너 스킬 - 국가대표 멘탈을 만드는 7가지 멘탈 승리 기법
박철수 지음 / 명진서가 / 2022년 11월
평점 :
품절
이번 2022년 카타르 월드컵에서 한국팀이 보여준 불굴의 투지는 대단했다. '중요한 건 꺾이지 않는 마음'이라는 캐치프레이즈로 끝까지 뛰는 모습은 전 국민이 감동하였다. '꺾이지 않는 마음'을 잘 생각해보면 멘탈 관리가 기초가 되지 않을까 싶다. 이 책의 저자는 비록 축구대표팀은 담당하지 않았지만 평창 올림픽 컬링팀과 여러 스포츠 종목 선수들의 멘탈 코칭을 맡았고, 기업과 일반인에게도 멘탈 강화 기법을 안내하는 우리나라 1호 멘탈 코치다. 이번에 명진서가에서 출간된 <위너 스킬>이 기대가 크다.
"위너란 자기 그대로의 모습에 편안함을 느끼고 어떤 역경이나 위기에 직면하든 자신을 믿고 효과적으로 대처하는 사람이다. 그러니 위너는 '멘탈 승리자'다."(p9)
멘탈을 '셀프 토킹의 질'이라고 구체적인 실행가능한 주문으로 정의한다. 위너가 될수 있는 7가지 멘탈 승리 기법을 소개하는 내용으로 이 중에 두 번째 '억지 미소도 스마일 루틴 만들기'가 눈길 끈다. '태국의 박세리'라 불리는 세계 랭킹 상위권 프로골퍼 아리야 주타누간 이야기가 나온다. 그녀는 엄격한 아버지 밑에서 스파르타 훈련에 약한 멘탈로 성적의 기복이 심하고 슬럼프에 자주 빠졌다. 그래서 '스마일 루틴' 처방받았지만 잘 웃지 못해 억지 미소로 시작하여 6개월 후 미소를 지을 수 있게 되었다. 그 뒤로는 두말할 것 없이 럭키 상태로 만들어 슬럼프에서 벗어나 좋은 성과를 달성했다. 미소 짓는 얼굴은 실제로 그가 행복한지 여부와 상관없이 스트레스를 줄여주고 나쁜 영향으로부터 신체를 보호해준다. 귀가 솔깃해진다. 6개월 억지 미소 훈련으로 미소를 장착하면 위너가 될 수 있다.
저자는 스포츠 선수의 예를 들어 7가지 위너 스킬을 소개하며 성과를 보여주고 있다. 스포츠뿐만 아니라 일상이나 업무에서도 충분히 응용할 수 있는 대목이다. 억지 미소도 때와 장소를 가리지 않고 바로 활용할 수 있는 스킬이다. 차분히 읽어보면서 각자 적절한 비법을 익혀가면 좋은 결과를 이룰 수 있을 것이다. #상태메롱과 같은 수시로 무너지는 멘탈을 잡아줄 필요가 있다면 이 책에 나와 있는 고급 스킬을 추천한다. 조금씩 좋아지는 나 자신을 볼 수 있을 것이다.
"나는 쓰레기를 줍는 게 아니라 행운을 줍는 것이다. 쓰레기는 다른 사람들이 떨어뜨리고 간 행운이다. (오타니 쇼헤이)" (p38)
*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 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위너스킬 #박철수 #명진서가 #자기계발 #추천도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