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어처구니 있는 멘탈 관리 - 집 나간 어처구니 찾아오는 신박한 멘탈 관리법
박준화 지음 / 쉼(도서출판) / 2022년 10월
평점 :
'어처구니가 없다'라는 말은 멘붕(멘탈 붕괴)을 잘 나타내는 말이다. 이럴 때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잘 몰라 벙찐다든지 화를 내는 경우가 많다. 저자는 20대부터 대인기피증과 우울증을 달고 살았다고 이실직고한다. 직접 해결책을 찾아 심리학의 문을 두드리게 되었고 멘붕을 빠르게 극복하는 방법에 관한 연구로 박사 학위를 받았다. 그 후 멘탈 관리 전문가로 슬럼프에 빠진 선수가 상담받아 극복하고 연봉이 10배 가까이 뛴다든지 생애 최고의 기록을 달성한 사례가 있었다. 유리 멘탈을 가진 사람이라면 귀가 솔깃해지는 책이 아닐까 싶다.
책 내용 중 '애착이 뭐이기에' 코너에서 애착 이론에 대한 논의가 인상 깊었다. 애착은 생후 6개월부터 24개월 정도에 형성된다. 이때 경험과 유대 관계가 평생 간다면 무서운 사실이 아닐까? 좋은 부모가 되려면 유념해야 할 것 같다. 한 실험에서 엄마가 사라졌을 때와 다시 나타났을 때 반기는 아기의 반응은 크게 3가지 애착 유형을 보인다. 안정 애착(60% 이상), 회피성 애착과 저항 애착을 합친 불안정 애착(30% 정도)으로 전자(안정, 회피성, 저항) 3가지다. 이 애착은 보통 대물림 되며 대인관계나 스트레스에도 영향을 미친다. 이런 감정을 빨리 인식하면 문제를 해결하여 안정 애착으로 바꿀 수 있지만 잘 모르고 있다가 멘붕에 빠지는 경우가 많다. 이런 멘탈 관리를 위해 기록과 관심을 기울여 해결하는 방법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스트레스에 약한 부분인 멘탈 취약성이 우리 몸 어딘가에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로 저장되어 있는데, 각각 이 책의 2장과 3장에서 살펴보고 스위치를 바꾸고 업데이트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4장에서는 원망과 화 털어내는 방법으로 의자 기법 4단계를 소개한다. 이 기법으로 해묵은 원망과 화로부터 자유로워지는 빠른 효과를 볼 수 있다. 어처구니 없는 멘탈을 어처구니 있는 관리로 편안한 마음을 가지는 데 놀랄만한 도움이 되는 책으로 마음이 힘든 이들에게 추천해주고 싶다. 자신도 모르는 애착이나 스트레스를 인지하고 해결이 가능하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 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어처구니있는멘탈관리 #박준화 #쉼 #불안 #두려움 #스트레스 #심리치료 #심리학 #에세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