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에서 보이는 전기 자동차를 레어템으로 알고 있는 시기는 지나고 요즘은 보통 사람들도 전기차의 존재를 인식한다. 하지만 전기 동력 자동차로만 아는 경우가 많다. 간혹 목적지만 찍으면 알아서 가느냐며 완전 자율주행이 가능한지에 대해 질문하는 사람이 있다. 이제 그만큼 전기 자동차에 관해 관심과 궁금증을 많이 가진다. 앞으로 자율주행 전기차나 다른 모빌리티 혁명이 어디까지, 그리고 우리의 미래가 어떻게 변할지에 대한 관심사는 증가하지 않을까 싶다.
운전사가 필요 없는 완전 자율주행이 몰고 올 파격적 효과는 상상을 뛰어넘을 것 같다. 이 책에서는 도로 상황 개선과 인구 분산으로 꼽았지만, 출퇴근의 용이로 주거 문화의 변화, 고령자는 물론 일반인도 운전 없이 여행 가능, 무인 자율주행 퀵 배달 서비스, 자녀 단독 등하교 혹은 장거리 이동 같은 혜택은 생각할 수 있는 범위다. 여기에 공유 서비스가 도입되면 굳이 고가의 자율주행차를 구입할 필요도 없을 것 같다. 그리고 엄청난 모빌리티 혁명이 일어날 것이다. 자동차는 물론 비행기부터 퀵보드까지 망라한 교통 플랫폼과 카투홈 혹은 홈투카같은 새로운 세계가 들어설 것이다.
이동 수단으로 내연 자동차에서 자율주행 전기차로 변혁의 바람은 세차게 불고 있다. 물론 자율주행과 운송에 규제나 사회적 허들이 많이 존재하지만, 잘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 놀라운 미래 모빌리티가 발전되길 기대해본다. 운전면허 없이 장거리 이동이 가능해진다니 흥분되지 않는가? 미래의 세상은 아는 만큼 잘 활용할 수 있는 만큼 자동차 산업 변화에 대해 참고할 만한 책으로 추천해본다.
*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 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과학이슈04 #퓨처모빌리티 #김정훈 #동아엠앤비 #자율주행 #전기차 #청소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