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중동을 보면 미래 경제가 보인다
임성수.손원호 지음 / 시그마북스 / 2022년 9월
평점 :
중동 지역은 현재 석유 수출로 돈이 넘치고 있는 나라가 모여있다. 어느 국가는 국민에게 기본수당으로 우리가 상상할 수 없을 정도의 액수를 지급한다. 우리가 꿈도 꾸지도 못하는 신밧드의 나라 이야기다. 이들 국가가 미래를 어떻게 대비하는지 귀를 열어볼 필요가 있을 것 같다. 그렇지 않아도 옛날부터 베두인들은 수익을 좇아가는데 귀재들이지 않은가?
세계 경제를 움직이는 '머니파워'의 거대한 축인 중동 국가 7개국을 집중적으로 보고한다. 사우디아라비아, 아랍에미리트, 카타르, 바레인, 쿠웨이트, 오만, 이란이다. 각 국가별 경제 역사와 특징을 살펴보고, 그들의 경제 청사진을 보면서 경제 다각화와 미래 먹거리의 동향을 살펴볼 수 있다. 코로나 이후의 경제 전망, 산업별 경제 전망과 함께 우리 한국의 투자 기회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석기 시대는 세상에 돌이 없어 끝난 것이 아니다. 석유 시대도 오일이 고갈되기 전에 끝날 것이다." - 전 사우디아라비아 석유 장관 아흐마드 자키 야마니 - (p39)
국가별 특징적인 개발 청사진을 살펴보면서, 특히 지난달(2022년 8월)에 사우디아라비아의 네움시티 프로젝트 발표에 한국 기업의 기회로 주식시장에서 이슈화되어 한바탕 휩쓸었다. 4차 산업혁명의 실현, 네옴시티는 첨단 미래도시 계획으로 사우디아라비아 비전 2030의 핵심 사업 중 하나다. 투자 규모가 약 1조 달러 이상으로 이집트 접경에 위치한 지역에서 중동판 실리콘 밸리를 꿈꾸고 있다.
저자는 중동 국가의 경제 실무를 꿰뚫고 있는 경제 및 외교 전문가로, 일반인이 접근할 수 없는 경제 투자 정보가 가득하다. 미래의 새로운 투자 아이템이나 주제가 많아 흥미롭게 배울 수 있는 내용이 많다. 중동과 관련된 경제 지식을 얻을 수 있고 관련 한국 기업의 기회를 살펴볼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국가 관료나 기업가라면 반드시, 주식 투자자라면 한번 읽어볼 만한 책으로 추천해본다. 기회는 무궁무진하다.
*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 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중동을보면미래경제가보인다 #임성수 #손원호 #시그마북스 #중동 #오일머니 #투자 #기회 #네움시티 #사우디아라비아 #경제전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