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끼리 같은 걱정 한입씩 먹어치우자 - 인생의 단계마다 찾아오는 불안한 마음 분석과 감정 치유법
장신웨 지음, 고보혜 옮김 / 리드리드출판(한국능률협회) / 202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만약 당신의 마음이 우울하다면, 당신은 과거에 사는 것이다."

"만약 당신의 마음이 불안하다면, 당신은 미래에 사는 것이다."

"만약 당신으 마음이 평온하다면, 당신은 현재를 사는 것이다." (p46)


사회가 복잡해지면서 형태를 알 수 없는 불안이 많아지고 점점 더 커진다. 거기에 인터넷과 SNS가 더 부추긴다. 덜 노출되고 명상하면서 덜 불안해지려고 노력한다. 하지만 코끼리만큼 덩치가 커진 불안은 떠나지 않는다. 재미있는 책 제목처럼 한입씩 먹어 치우는 방법을 찾아서 이 책을 펼쳐본다.


불안은 자연스러운 반응이다. 적절한 경각심을 갖게 해주고, 내면의 상태를 조절하여 문제 해결에 도움을 준다. 생존에 필요한 스트레스인 셈이다. 하지만 강도가 심해지고 장시간 노출이 되면 공포, 공황발작, 강박장애, 외상 후 스트레스성 장애(PTSD) 등 심리 문제로 악화할 수 있다. 고전적인 불안부터 온갖 정보가 쏟아지는 현대생활에서 불안의 원인과 대처 방법을 논의하고 불안을 뛰어넘는 길을 안내하고 있다. 부제에서 밝혔듯, 저자는 글을 쓰면 불안에서 벗어날 수 있다며 글쓰기를 권유하고 있다. 명상법에서 주목적이 자신을 지켜보는 것처럼 글쓰기로 감정을 기록하면서 자기 자신을 지켜보고 심리적 안정을 도모하는 것이다.


내면의 이야기를 풀어내는 글쓰기가 쉬운 것이 아님을 주지시키면서 차분히 글쓰기 연습을 안내한다. 불안에 대한 각 챕터 말미마다 업데이트되어 가는 글쓰기 방법은 어느덧 불안을 한입씩 먹어 치우게 하고 있다. 심리적으로 불안정하거나 주위 사변적인 일들이 복잡하다면 이 책을 한번 읽어볼 것을 추천한다. 코끼리같이 부풀어 오른 불안감을 인지하고 흘러보내는 자신의 모습을 발견할 것이다.


"글이 내 불안을 잠재웠다."(p236) 



*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 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코끼리같은걱정한입씩먹어치우자 #장신웨 #고보혜 #리드리드출판 #불안 #심리 #글쓰기 #자기계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