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춘의 고전古典 - 생각하는 젊음은 시들지 않는다
김경집 지음 / 지식너머 / 201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청춘의 고전 / 생각하는 젊음은 시들지 않는다

인문학 멘토 김경집 작가의 청춘들의 생존을 위한 고전 탐독!

고전과 인문학의 만남은 끊임없이 다뤄지고 있지만 늘 반갑고 감동적인 만남인 것 같다.

이 책이 더욱 끌렸던 이유는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을 읽으며 로테를 향한 베르테르의 가슴아픈 사랑을보고

시공간은 다르지만 사람과 사람이 사는 시대에 우리가 느끼고 생각할 수 있는 것이 다르지 않음을 느꼈던 기억이 떠올랐기 때문이다.

고전과 인문학의 만남이 우리에게 주는 깨달음은 고전을 통해 조금더 깊에 생각하고 헤아려 읽을 수 있어야 한다는 저자의 바람이

고전과 친해질 수 없었던 이들이 조금더 가깝게 느낄 수 있을 것 같다.

"지금의 삶이 힘들다고 불행한 건 아니다. 그걸 불행하다고 여기고 낙담할 때 내가 불행해진다.

젊다는 건 그것을 이겨낼 수 있는 힘을 지니고 있다는 것이다.-청춘의 고전"

"청춘의 주제어"라는 테마로 각 주제에 맞는 고전이 등장하며 이야기는 진행된다.

행복,단점,가족,완벽함,희망,고독,앎,정의 사색,감성등의 핵심키워드가 고전과 만나 이 책을 읽으며 생각하게 한다.

이 책이 어렵게 느껴지지 않았던 이유는 그동안 짤막하게 몇문장의 명언으로 만나볼 수 있었던 고전이 종종 등장해서 고전을 낯설기보다

친근하게 느껴지곤 했다.

고독은 주체성의 바탕이다. 호밀밭의 파수꾼에 의 홀든 콜필드는 자신의 삶을 통해서 자신의 꿈을 찾는다.

어느누가 자신의 삶을 통해 자신의 꿈을 찾을 수 있겠는가?

내가 좋아하는 일을 해야하고 내가 진정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찾아 꿈을 꾸고 그것을 실현하기를 실천할 수 있을까?

알지만 현실이 도와주지 않는다 생각할 것이고 쉽지 않다 생각할 수 있다.

"미성숙한 인간의 특징이 어떤 이유를 위해 고귀하게 죽기를 바라는 경향이 있다는 것이다. 반면 성숙한 인간의 특징은

동일한 상황에서 묵묵히 살아가기를 원한다는 것이다."

"남이 뭐라거나 말거나, 나의 삶은 전적으로 나의 것이다! 그걸 놓치면 나는 없다."

궁금증에 대한 많은 답이 있지만 유독 기억하고 싶은 부분이자 간직하고 싶은 부분이다.

나의 삶은 전적으로 나의 것이다. 이 한가지가 어떤것보다 중요하다 느꼈기에 가장 기억에 남는 부분인것 같다.

연초에는 이런저런 생각들이 많아지기 마련이다.무언가를 시작하려 준비한다던가 앞으로에 대한 생각으로 길을 선택하기 어렵다면

침착하게 고전과 함께 하는 이 책을 읽어보길.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