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 - 나의 동양고전 독법
신영복 지음 / 돌베개 / 2004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들어 부쩍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는 분야가 고전이다.빠르게 읽히지 않고 내용전개가 빠르지 않고  

요즘 나오는 책과는 조금 다른 느낌이 있다.폭풍처럼 자극적이지도 않지만 

그 어려운 책을 마친 후의 감동과 여운을 생각하면 자꾸 찾게 되는 부분이 고전인것 같다. 

굉장히 많은 고전이 있지만 이제 막 고전의 매력에 빠져들어버린 내게 지금 필요한것이라면  

바로 어떻게 더 의미을 알고 깊이 받아들일 수 있을까..였고 서양고전문학을 읽었다면 조금더 철학적인 동양고전은 어떻게 읽어야할 것인가가 주된 관심사였다. 

세기가 다른 시대의 책들을 읽은 후에 밀려오는 그 감동의 쓰나미를 몇번 경험해보니 과거로 더 거슬러 올라가고 싶은 열망이 생긴다. 

동양고전에 관심은 조금 있었지만 어떤 책을 읽어야 할지도 문제 였고 어디서 시작해야할지 등에 대한 궁금증이 많았기 때문에 

강의 내용을 모아놨다는 이 책이 시기적절하게 인연이 닿았다. 

신영복작가의 책은 입소문으로만 알고 있었기에 더 궁금했던 [강의].소중한 강의를 편하게 책으로 볼 수 있다니.. 

조금더 집중해야겠다는 의욕이 불타올랐다. 

요즘 가장 문제가 되고 이슈가 되고 있는 부분이 예측할 수 없는 즉흥적인 행동들과 단편적인 감성에 굉장히 익숙해져가고 있다.나또한 그런부분에 대해 안타까움을 느끼고 관심을 갖고 있었는데 저자 또한 그런부분에 대한 염려가 많았어서  시작부터 느낌이 좋은 책이였다.세계를 보는 시작 ,사회를 보는 시작 나의 인생과 다른이들과 조화롭게 살아가는 이사회를 보는 가치관이 매우 흡사했다. 

이 책에서는 시경,서경,초사를 시작으로 주역과 논어,맹자의 책에 대한 내용을 다루고 노자와 묵자,순자등 다양한 동양사상과 함께 동양고전에 대한 강의를 볼 수 있다.단락별로 원문을 예시로 들고 단순한 문장해석에 그치는 것이아니다. 

과거와 현제의 교묘한 만남이라는 느낌을 받았다.세기가 다른 시대에 쓰여진 책이 그시대뿐만아니라 이시대에도 충분히 교훈을 주고 지혜를 줄 수 있다는 부분이 다시한번 세삼 놀라웠다. 과거와 현제의 시대상을 반영하여 이해하고 판단할 수 있도록하는 흐름이 처음부터 책을 마치는 순간까지 일관되어 새로운 교훈으로 새겨졌다. 

모든것을 빨리빨리!!라고 외치고 있는 요즘 답답하게 무슨 고전이냐..재미없지 않느냐 싶겠지만 과거를 기억하고 그말들과 가르침을 회상하며 역사와 오늘 사회를 재조명하며 우리의 삶을 물질적인 풍요과 쾌락만을 쫓을 것이아니라 정서와 인간관계의 풍요와 안정을 위한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모두 기억하고 싶지만 4장의 [논어,인간관계론]이 참 와닿았다.아주 많은 분량을 저렇게 꼼꼼하게 소화할 수 있을까 싶기도 하다. 

인성교육이 부족하고 정서적으로나 관계론적으로 봤을 때 불안한 이들로 인해 예측할 수 없는 많은 일들이 일어난다.4장의 논어가 와닿았던 것은 요즘의 이러한 사회적 분위기와도 연관이 많은 듯했다.앞으로 살아가는데 있어서 기억해두고 염두해야할 부분들이 많을 것 같아 기억하고 싶은 부분이다. 

이젠 조금씩 동양고전도 탐해보자는 용기가 생긴다. 

많은 감정과 다양성을 인정하고 무엇보다 서로를 가식과 허위와 경계가 아닌 평온과 이해의 관계로 이루어질 수 있는 그런 날이 오기를 바래본다. 

다양한 많은 이들이 공존할 수 있는 이사회를 위해서도 그렇지만 조금더 따뜻하고 정신적으로 풍요로울 수 있는 나의 먼 훗날을 위해서도 큰 내용을 담고 있는 책이라 생각했다. 

이를 계기로 동양고전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 보고 싶다. 

[제66장에 이런 구절이 있습니다.`강해소이능위백곡왕자江所以能爲百谷王者이기선하지以其善下之'.바다(江海)가 모든 강(百谷)의 으뜸이 될 수 있는 까닭은 자신을 더 낮추기 때문이라는 것이지요.이구절의 선善은 well이 아니라 more로 읽는 것이 옳다고 생각합니다.[노자]가 민초의 전략전술이며 정치학이라고 하는 이유가 이와 같습니다.] --6장.노자의 도와자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