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유럽에서 광을 판다 - 문화와 자연이 공존하는 동유럽
오동석 글 사진 / 두루가이드 / 2009년 7월
평점 :
절판



지금은 시기도 그렇고 개인적인 상황이 되지 않아 여행을 자주 하지는 못한다.
하지만 "여행"이라는 단어는 나를 굉장히 설레이고 떨리게 하는것은 어쩔 수 없는 것 같다.

가까운 곳으로만 여행을 다니다가 몇해전 해외여행을 한 후 여행준비의 중요성과 준비과정에서의 한계에 부딪혔을 때 여행서의

중요성을 한번 생각하게 됐던 계기가 된 것 같다.

여행은 또 다른 인생공부라 생각하는 한 사람이다.여행을 가면 많이 하는 일이 사진찍이인데  문득 사진을 찍는 다는 것이 그만큼 중요하고 어찌보면 사진만찍다 중요한 것을 놓치게 될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여행을 통해 내가 가는 곳이 어떤 곳이었고 내가 나의 눈 속에 나의 마음속에 담아온 곳이 어떤 곳이었는지를 안다면 좀 더 의미있고

가치 있는 여행이 될 것이고 그것이 또다른 인생공부의 진정한 묘미가 될 것 같았다.

 

우연이 읽게 된 "나는 유럽에서 광을 판다." 이 책은 우연히 알게 된 책치고는 나에게 너무많은 것을 가져다 준것 같다.

여행을 갈망하고 동경하는 나에게 아주 딱! 맞는 책을 읽을 기회가 생겼고 게다가 애독가로서 의미있는 경험을 하게 해준 책이라

이 책에게 감사를 표하고 싶다.저자와 함께 하는 시간도 가졌고 감사의 사인까지 받다니 여러모로 기억에 남을 책일 것이라는 말을 우선해야겠다.

너무나 많은 내용을 담고 있는 이 책은 우선 여행을 좋아하는 이나 여행을 계획하는 이들이 읽어보면 좋을 것 같다.

 

처음부터 어떻게 이 책을 받아들여야 할지에 대해 명백하게 말해준다.

 

"솔직히 우리나라 사람들의 여행은 주마간산 스타일이고,떠나기 전에 그 지역에 대한 정보를 알아보지 않기 때문에 기본 정보 없이 깊이 있는 이야기를 전달하는 데는 어려움이 있다.그렇다고 여행객을 탓하자는 것은 아니다.먹고살기 바쁜 세상에 언제 정보를 뒤지고,느리게 사는 서양인들처럼 공부하면서 다니겠는가?"---프롤로그 中

 

이런 점을 생각하며 안타까워하던 저자는 어떠한 방법으로 여행을 했느냐에 대한 부분과 여행지의 정보를 어떻게 습득하느냐에 따른 여행후의

얻어지는 것에 대해 이야기한다.

<나는 이 책을 통해 단순한 명제를 보여주고 싶었다."아는 만큼 본다"는 진리 말이다.>---프롤로그 中

 

유럽에 대한 여행정보를 주는 책이라고 말하지만 목차에서 느껴지는 내 느낌은 단순한 여행정보책이 아닌 더 많은 것이 담겨져있으리라는 기대감이다.

 



 chapter 1.유럽으로 가는 길

 

chapter 2.두루두루 둘러보기

1)오스트리아 2)체코 3)헝가리 4)폴란드 5)독일 6)크로아티아

 

chapter 3. 유럽이 걸어온 길


 

총 3chapter로 구성된다.

{유럽으로 가는길} 우리와 다른 문화와 사상을 지닌 곳이니 우리가 부딪히고 실수하기 마련이다.

이런 것을 막기 위해 그들의 풍습이나 문화를 알고가는 정말 유럽으로 가는 길이다.

{두루두루 둘러보기}는 유럽각국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알 수 있는 부분인데 난 이부분에서 모든 관심을 다 빼앗겼다.

더군다나 나같이 유럽에 대해 지식이 없는 이들에게 아주 유용한 곳이다.역사의 흔적과 시간을 그대로 느낄 수 있는

많은 박물관과 성당을 사진을 통해 볼 수 있고 그에 부합되는 역사의 흐름을 전반적으로 알 수 있는 계기가 되어 유익한 시간이 었다.

넓은 유럽에 다양하고 많은 볼 거리가 있겠지만 내가 유독 가보고싶고 기억났던 곳은 "빈"이라는 곳이다.

베토멘과 모짜르트에 대한 음악적 역사와 크고 오래된 공연장을 보니 모짜르트의 교향곡이 귓가에 아른거리며 그곳으로 가고싶다는 충동적인 감정까지 생겼으니 말이다.

웰빙 도시,카를로 비바리가 기억난다. 마시는 온천수를 비롯하여 온천욕,머드팩,숲 속산책등을 통한 진정한 웰빙을 느낄 수 있는 도시였다.

마지막으로 너무 아름다운 크로아티아다.예전에 크로아티아에 대한 책을 읽은 적이 있었는데 이렇게 보니 반갑기도 하고

정말 가봐야겠다는 생각을 들게끔하는 곳이다.각 도시마다 여행포인트를 남겨주는 저자의 세심함에도 감동을 받았다.

마지막 {유럽이 걸어온길} 을 통해 우리가 알지 못했던 동양과 서양의 역사의 흐름과 맞물림을 배우고 서양역사속에서 동양의 역사를 발견하고

그것을 음.양의 조화에 대한 새로운 시각으로 해석했던 부분도 인상적이다.

 

 

단순히 여행서인 줄 알았는데 읽고보니 유럽의 역사뿐만아니라 그들의 문화에 대해 재밌게 배운 것 같다는 기분이 든다.

또 막연했던 여행준비가 이제는 조금은 자신있고 재밌는 여행준비가 될 것 같고 세계사를 비롯한 우리의 역사의 중요성과 소중함이 더 절실해진다.

많은 것을 담고 있는 묵직하지만 결코 지루하거나 진부하지 않은 "나는 유럽에서 광을 판다"

여행뿐만아니라 배우고 느낄 것이 너무 많은 이 책을 읽어보시라고 추천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