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귀당 2 : 남의 떡이 커 보일 때 귀귀당 2
박현숙 지음, 신소현 그림 / 북스그라운드 / 2025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로부터 책을 무료로 증정받아 직접읽고 솔직하게 작성했어요]




큰 아이의 초등입학을 앞두고, 초등 친구들이 읽는 책들이 궁금해지더라고요. 제 기억에 있는 시리즈물은 해리포터 정도였는데, 요즘에는 정말 다양한 책들이 나오고 있는 것 같아요.


그 중에 2024년부터 연재 시작한, "귀귀당"이 눈에 들어왔어요. 처음 딱 이름을 접할 때는 "귀"라는 글자 때문에 '귀신 이야기인가?!' 했는데, 표지를 보자마자 딱 알겠더라고요. '아! 이거 맛있는 이야기구나!'


귀하고 귀한 단맛의 이야기를 담은 "귀귀당"의 두 번째 이야기 읽어봐요.



> 귀귀당 2



은가루 같은 햇살이 쏟아지던 날 배달된 살살이꽃. 저승의 신선들이 가장 좋아하는 달콤한 꽃이랍니다. 일 년에 단 한 달만 맛볼 수 있는 아주 귀한 단맛이죠.


그래서일까요? 저승의 디저트 가게, '귀귀당'에는 파리만 날립니다. 신선들이 전부 살살이꽃을 먹느라, 한 달 내내 귀귀당에 발길을 끊었기 때문이죠.




가만히 앉아서 파리 날리는 귀귀당을 지킬 수는 없죠! 수수 할멈과 동북은 새로운 디저트를 개발하러 인간세계로 내려가요. 인간들과 신선들의 입맛은 비슷하거든요. 사람들 사이에 인기 좋은 디저트는 저승에서도 인기가 무척 좋을 거에요!


그렇게 수수 할멈과 동북은 '살살 녹아 에이드'와 '딸기 몽땅 찹쌀떡'을 개발하는 데에 성공했는데요.




이럴수가! 디저트 시식단에 참여한 아이들이 말하길, 심혈을 기울여 개발한 디저트에서 '새콤한 맛'이 난다지 뭐에요? 알고보니 디저트 속에 '숨살이꽃'이 섞여있는 거에요. 이건 사람들이 먹으면 무척 위험한 꽃이에요!


💡 '디저트 시식단', 숨살이꽃의 부작용으로부터 안전할까요?



> 귀하고 귀한, '너'

귀귀당의 두 번재 이야기, "남의 덕이 커 보일 때"는 '자존감'이라는 주제를 담았어요.


새로 온 전학생 '은우'는 '시현'의 자존감을 건드립니다. 시현은 자신만만한 친구였어요. '해결동아리'를 만들어 학교의 어려움을 해결해 나갈 정도로 리더쉽있고 추진력 있는 친구였죠. 학급 반장선거에도 자신이 당선될 것이라고 생각했어요. 그런데 전학생 은우가 시현을 제치고 반장에 당선된거예요.


은우는 시현과 사뭇 다른 친구였어요. 문제가 있을 때 시원하게 해결하기보다는, 한 발짝 떨어져서 "음..." 한 템포 쉬고 차분하게 다가가는 친구였죠. 시현은 그런 은우가 친구들의 관심을 가져간다고 여겼어요.


숨살이꽃을 먹은 시현은 그런 은우에 대한 질투에 점차 은우를 닮아갑니다. 질끈 하나로 묶던 헤어스타일이 찰랑거리는 스트레이트 단발로 변했죠. 시원시원하던 목소리엔 은우를 닮은 "음..."이 섞였어요. 그러나 그 "음..."은 차분함과 관찰의 "음..."이 아닌, 주저함과 머뭇거림의 "음..."이 되어버렸어요.


결국 시현은 은우에 대한 시기, 질투에 잡아먹혀 스스로를 잃어버려요. 그런 시현을 구해낸 것은 스스로 솔직해지는 고백이었죠. 은우에 대한 부러움을 떨쳐낸 시현은 다시 자신만의 당당한 목소리를 찾아낸답니다.


세상엔 다양한 맛이 있어요. 그 중 어떤 맛은 사람들에게 인기가 많고, 어떤 맛은 사람들에게 인기가 덜 할 수도 있겠죠. 살살 녹는 단맛에 신선들이 일년을 기다리게 만드는 살살이꽃처럼요. 그리고 그 살살이꽃이 부러워 모습을 의태한 숨살이꽃처럼 말이죠. 그러나 모든 맛이 살살이꽃의 단맛만 있다면, 세상은 너무나 재미없을거에요. 살살이꽃 사이에 숨은 숨살이꽃이 새콤한 맛으로 에이드를 한 층 업그레이드 시킨 것 처럼, 모든 사람의 외면을 받는 맛이라도 자신만의 독특한 매력이 있을 것이랍니다.


우리들도 그래요. 어떤 사람은 누구보다 독보적으로 눈에 띌거고, 또 어떤 사람은 다른 사람들에 가려서 잘 보이지 않을지도 모르겠습니다. 눈에 띄는 사람을 닮고싶은 마음이 생기기도 하겠죠. 그러나 누군가의 모습을 따라하다보면, 정작 나만의 장점을 잃어버리게 될거에요.


💡 살살이꽃도 숨살이꽃도 그리고 당신도, 모두 귀하고 귀해요.



> 추천연령 초등전학년

초등학생들이 좋아할 디저트 이야기. 초등학생 시식단이 등장하는 이야기라 초등 친구들이 읽기 적합해요. 무엇보다 어려울 법 한 단어를 글 속에서 자연스럽게 설명하기에 문해력 높이기에도 무척 좋은 책이랍니다.



#도서제공 #귀귀당2 #박현숙 #신소현 #북스그라운드 #초등저학년동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