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게 나누어 생각하기 - 문제를 해결하는 단순하고 강력한 도구
스가와라 겐이치 지음, 김정환 옮김 / 센시오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평단] 성공하고 싶다면 현명하게 나누어라, "작게 나누어 생각하기"

* 본 서평은 리뷰어스 클럽을 통해 책을 무상으로 증정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문제는 작게 나눌수록 선명하게 보인다!"라는 캐치프라이즈가 눈을 확 끌어당긴다. 현명한 답을 얻기 위해서는 현명한 질문을 던져야 한다고 한다. 그리고 그것을 위해서는 문제를 선명하게 분석할 수 있어야 한다. 이 책은 인생의 목표에 대한 해상도를 높이는 데에 도움이 되는 책이다



> 작게 나누어라, 더 잘 보일지니


천만화소 사진과 백만화소 사진의 차이는 무엇일까? 간단하게 말해 같은 화면을 촬영하는데, 점을 천만개 찍느냐, 백만개 찍느냐의 차이다. 이 숫자는 얼핏 크게 느껴지지 않을 수 있지만, 그것을 확대했을 때에 그 차이가 분명하게 드러난다. 확대한 사진 상에서는 확실히 천만화소가 백만화소에 비해 선명하게 보인다. 이미지도 덜 뭉개진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그것은 화면을 그리는 점을 더 작게 나누었기 때문이다


같은 화면을 그리더라도, 점을 더 작게 나누어 찍을수록 더 선명하게 묘사된다. 그리고 이것은 인생이라고 다르지 않다



어떠한 목표가, 어떠한 문제가, 어떠한 설명이 선명하지 않고 모호한 이유는 분명하다. 그 대상을 작게 나누어 면밀하게 분석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저 뭉뚱그려서 '잘~'로 퉁! 쳐서 생각했기 때문이다. 그러면 하나의 대답밖에 나오지 않는다


​"열심히 잘 해봅시다."


​이 대답은 어느 상황에서도 어느 사람에게도 통한다. 그 말은, 특별하지 않다는 소리고 특정되지 않는다는 소리다. 뭉뚱그려졌다는 이야기다. 무엇을 어떻게 열심히 잘 해야 할지 모두 빠졌다. 이런 대답을 들은 사람은 마찬가지로 이렇게 뭉뚱그려 생각하게 된다


​'시간이랑 돈이랑 노오오오력을 더 써보자. 그럼 될거야.'


그러나 아무리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더라도, 제자리만 빙글빙글 돌아서는 미로를 통과하지 못한다



제자리를 빙빙 돌지 않기 위해서는 어디에 문제가 있는지 명확하게 파악해야 한다. 다른 말로, 세밀한 지도를 그리며 앞으로 나아가야 한다


분해사고는 그렇게 문제를 명확하게 인식하고, 풀어나갈 수 있는 강력한 도구다. 목표를 분명하게 설정하고, 그 목표를 이루어나가는 데에 필요한 과정들을 하나하나 분석하여 체계화하는 방식, 그것이 분해사고라고 할 수 있다



> 기업에게도 개인에게도, 분해사고는 도움이 된다





저자는 기업 어드바이저이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분해사고를 기업 그리고 사장의 입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방식으로 이용한다. 그렇기에 책에도 그런 부분이 자주 등장하는 편이다


​그렇다고 해서 개인의 인생에서 분해사고를 사용하지 말라는 법은 없다. 저자는 이 책을 통해서 개인의 삶과 목표에 분해사고 방식을 도입하는 방법에 대해 깊이있게 고민했고, 그 고민의 내용을 책에 상세하게 정리해두었다


하버드 대학생들을 추적 관찰한 결과, 자신의 목표를 구체적으로 시간과 일정까지 적어둔 학생들이 인생에서 성공할 확률이 무척 높았다고 한다. 아마도 이 이야기는 꽤 유명해서 다들 들어보았을 것이다


​하지만 그 이야기를 개인에게 적용하기란 쉽지 않다. 나도 그 이야기를 듣고 20대 초반에 연령별로 달성하고 싶은 목표를 쭉 노트에 적었었다. 그리고 30대가 된 지금, 돌아보면 절반도 달성하지 못했다


지금 와서 생각해보면 목표가 두루뭉실하고, 그렇기에 그 과정이라고 생각해서 적어놓은 내용들 역시 분명한 스텝 바이 스텝을 이루지 못했기 때문일 것이다. 목표가 불분명하기에, 그 목표를 이루기 위한 과정이라고 생각했던 각각의 세부 목표들은 하나로 연결되지 못했고, 뜨문뜨문 끊긴 징검다리 같았다. 심지어는 하나의 길로 연결되지도 못했다


​돌이켜보면 그 목표들은 정말로 이루기 위한 목표라기보다는, 일종의 버킷리스트 같은 느낌이었다




그 때의 나에게 이 책을 선물하고싶다. 그랬다면 보다 분명하게 목표를 구분하고 단계를 설정할 수 있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기 때문이다


​마지막 장을 덮으며 생각한 것이지만, 분명 많은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을 책일 듯 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